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유럽연합과 나토

EU, 중국 일대일로 견제 400조원 규모 인프라 투자 전략 공개(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국 "서로 배척 말고 협력해야"

연합뉴스

(브뤼셀 EPA=연합뉴스) 1일(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에서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1.12.1 photo@yna.co.kr



(브뤼셀·베이징=연합뉴스) 김정은 한종구 특파원 = 유럽연합(EU) 행정부 격인 집행위원회가 1일(현지시간) 중국의 거대 경제권 구상인 일대일로에 대응해 2027년까지 전 세계 사회기반시설, 디지털, 기후 사업에 최대 3천억 유로(약 400조9천500억원)를 투자하겠다는 전략을 공개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전했다.

'글로벌 게이트웨이'(Global Gateway)라고 명명된 이 계획은 유럽의 공급망 강화, EU 무역 촉진, 기후변화 대응 지원을 위한 것이다. 디지털화, 보건, 기후, 에너지, 교통 부문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교육, 연구 투자도 포함된다.

중국은 2013년부터 일대일로(一帶一路·중국-중앙아시아-유럽을 연결하는 육상·해상 실크로드)를 통해 세계 수십개국에서 철도·항만·고속도로 등을 비롯한 인프라에 대규모 투자를 하고 있다.

하지만 EU 관리들은 중국이 제시하는 자금 지원 조건은 보통 불리하거나 투명하지 않아 일부 가난한 국가들, 특히 아프리카 국가들을 부채를 통해 중국에 의존적으로 만든다고 지적해왔다.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은 이날 벨기에 브뤼셀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각국은 더 낫고 다른 제안, "진정한 대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U 집행위는 관련국들이 부채로 곤경에 빠지는 위험을 제한하기 위해 EU는 공정하고 유리한 조건을 제시할 것이며, 다른 국가를 지원함으로써 EU도 자체 공급망을 강화하고 이익을 증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EU의 자금은 보조금, 융자 등의 형식으로 EU 기구와 회원국 정부, EU 금융 기관, 회원국 개발 은행에서 나올 예정이다.

중국은 EU의 글로벌 게이트웨이 프로젝트에 환영한다면서도 자국과 협력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왕원빈(汪文斌)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일 정례 브리핑에서 글로벌 게이트웨이에 대한 중국의 입장을 묻는 말에 "중국은 개발도상국의 인프라 건설을 돕고, 공동 발전을 추진하는 모든 제안을 환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서로 다른 관련 제안에서 서로를 대체하고 배척할 게 아니라, 소통하고 조율하며 협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U의 글로벌 게이트웨이 전략이 중국의 일대일로를 견제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는 점을 고려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jkha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