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대전 태평동, 고등학교 대신 아파트 짓는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대전 도시계획위, 학교부지 해제

기존 단지 더해 334세대 추가 조성

관내 초·중교 7개 고교는 전무

10년째 공회전… 총량제 탓 무산

10년 넘게 공회전을 거듭해온 대전 태평동 고등학교 신설이 결국 무산됐다. 해제된 학교 부지엔 아파트 2개동이 들어설 예정이다.

1일 대전시와 중구에 따르면 최근 학교부지 해제를 골자로 한 태평동 5구역 재건축사업 정비계획 변경 신청서가 시 도시계획위원회 안건으로 올랐다.

정비계획변경안에는 고교를 설립하는 대신 아파트 2개동(334세대)을 증축하는 내용이 담겨있다. 도시계획위는 학교부지 해제 안건은 의결했으나 아파트 건축 디자인과 주변 교통 관련 일부 계획안에 대해선 재심의 결정을 내렸다.

태평동 5구역 재건축사업은 태평동 365-9 일원 16만256㎡에 공동주택, 학교 신설, 행정복지센터 등을 2026년까지 조성하는 내용이다.

그러나 이번 도시계획 변경에 따라 학교부지를 해제하고 아파트 가구 수를 늘리는 것으로 확정됐다. 아파트 가구 수는 기존 1920가구에 학교부지 334가구를 추가해 모두 2254가구로 늘어났다.

태평고(가칭) 신설은 지역주민 숙원 사업이다. 태평동엔 관내 초·중학교가 7개가 있지만 고등학교는 전무해 고교생들은 시내 곳곳으로 흩어져 다니고 있는 실정이다.

고교생들의 학습권 보장을 위해 주민들은 고교 신설의 시급성과 필요성에 대해 지속적으로 목소리를 내왔다. 대전시는 이 같은 주민들의 요구에 따라 2009년 태평동 관내에 고교 신설을 골자로 한 정비계획을 고시했다. 이후 10년 넘게 선거철마다 정치권의 단골 공약으로 등장했으나, 지난해 대전교육청이 ‘학생수 감소 및 학교 총량제’ 등을 이유로 난색을 표하면서 사실상 고교 신설은 물거품이 됐다.

태평동 주민 송현숙(46)씨는 “중구 태평동과 유천동 거주 학생들은 최소 3∼4㎞ 떨어진 다른 자치구로 통학하고 있다”며 “초교를 통폐합해서라도 고교 신설이 필요하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안선영 중구의회 의원은 “대전시와 교육청이 도시 팽창과 주거지역 확산 등에 따른 학생 수요를 예측해 일찌감치 고교를 신설했어야 맞다”면서 “지역 학생들의 학습권을 담보로 정치적 이익만 얻고 결국 민간 개발업체 배만 불려주는 꼴”이라고 지적했다. 안 의원은 이어 “시와 교육청은 학교 총량제 탓만 할 게 아니라 학습권 보장을 위한 대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대전교육청 관계자는 “학생 수가 감소하고 있는 상황에서 고교 신설은 학생 수요 불확실성 등으로 쉽지 않다”면서 “해당 부지엔 국공립 고교만 들어올 수 있어 대안은 공립고교 이전인데 이는 더 어려운 문제”라고 말했다.

대전=강은선 기자 groove@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