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오후 6시까지 2288명 확진…재택치료 의무화 앞두고 여전히 높은 규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계일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3032명으로 집계된 30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역광장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받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30일 오후 6시기준 부산을 제외한 전국에서 2200명 넘는 신규 확진자가 보고됐다.

방역당국과 각 지방자치단체에 따르면 이날 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전국 16개 시·도에서 중간 집계한 신규 확진자 수는 2288명이다.

부산은 단계적 일상회복 전환 이후 0시 이외 확진자 집계를 별도로 하지 않아 이 집계에서 빠졌다.

정부는 평일 검사량 증가로 이날 확진자 수가 4000명에서 최대 5000명까지도 가능할 수 있지만 위중증 환자 등을 고려했을 땐 전체 확진자 수보다 60대 이상 고령층 등 고위험군 확진자 발생 추이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손영래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화요일까지는 주말 검사량 감소 효과 때문에 확진자가 줄다가 수요일부터 다시 크게 증가한다”며 “내일(12월1일 0시 기준) 다시 4000명 이상, 5000명 정도까지도 보고 있는 중”이라고 말했다.

다만 손 반장은 “총 확진자 규모보다 고령층 확진자의 절대 수가 매우 중요하다”며 “내일 확진자가 증가할 때 1주 정도 시차를 두고 위중증 환자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측 중”이라고 말했다.

신규 확진자가 나온 지역을 보면 서울이 1080명으로 가장 많고, 이어 경기 372명, 인천 270명 등 수도권에서 1722명이 보고됐다.

부산을 제외한 비수도권에선 최소 566명이 발생했다.

한편 30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단계적 일상회복에 따른 의료 및 방역 후속 대응계획의 하나로 확진자의 재택치료를 의무화했다.

기존에는 코로나19에 확진되면 의료진 등의 판단과 본인 동의를 거쳐 재택치료를 받았으나 앞으로는 입원요인 등 특정한 사유가 없으면 재택치료가 우선 적용된다. 또 확진자의 동거 가족은 출근과 등교 등 외출이 제한된다.

재택치료자는 재택치료 기간 건강모니터링을 받게 되며 제공되는 키트를 통해 산소포화도 등을 검사한다. 확진자에게는 해열제, 체온계, 산소포화도측정기,손소독제 등이 제공된다.

정부는 재택치료자 증가에 따라 진료를 받을 수 있는 의료기관을 확대하고 단기·외래 진료센터를 설치하기로 했다.

또 재택치료자의 응급 상황을 대비한 핫라인 구축, 이송의료기관 사전 지정과 함께 응급전원용 병상을 1개 이상씩 상시 확보하도록 할 방침이다.

반면 의료계에서는 정부의 재택치료 방침을 두고 ‘위험한 선택‘이란 반응이 나온다.

천은미 이대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중증으로 갈 게 뻔한 환자들까지 재택치료를 원칙으로 하면 치료도 제때 못 받고 사망자가 줄줄이 늘 수 있다”며 “우리나라처럼 아파트에 사는 사람이 많은 나라에서 (무증상·경증이 아닌) 증상이 있는 환자까지 재택을 원칙으로 하면 엘리베이터 등을 통한 집단감염을 감당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했다.

이동준 기자 blondie@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