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청와대와 주요이슈

윤석열 "세종시에 제2의 청와대 집무실 만들 것"…'新중부시대' 선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29일 세종특별자치시에 '제2의 청와대 집무실'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중앙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 후보는 이날 세종시 밀마루 전망대를 방문한 자리에서 도시 전경을 살핀 뒤 "실질적 행정 수도 완성을 위해 청와대 이전 등도 검토하나"냐는 질문에 "청와대 이전은 법 개정 사항이기 때문에 제가 차기 정부 맡게되면 법률안 제출을 하거나 국회에 촉구해 일단 제2청와대 집무실을 이전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윤 후보는 또 충청이 대한민국의 중심이 되는 '신중부시대'를 열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 9월 국회에서 세종시의사당 설치법이 통과된 날 의사당 부지에 방문했었다. 부친이 이 지역에서 초등학교도 나오셨고 세종시를 대선 D-100일 오늘 방문했다"며 세종시에 대한 애착을 드러낸 뒤 "세종시는 국토의 중심이기도 하고 행정의 중심이기도 하다. 앞으로 이 주변 지역에 과학기술단지를 더 육성시켜서 우리나라 미래의 중심 '신중부시대'를 열도록 하겠다"고 했다.

그는 이어 세종시 발전상에 대해 "세종시를 실질적 수도로서의 기능을 더욱 내실화 시켜나가야 하는 것 뿐만 아니라, 대덕 등 주변 산업단지들을 첨단 과학기술단지로 육성해서 대한민국의 산업을 이끄는 등 투트랙으로 가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제가 차기 정부를 맡으면 조금 더 실질적인 수도로서 기능을 확실하게 할 수 있도록 임기 5년 동안에 여러가지 법적 제도적 장치 뿐 아니라 문화·예술·교육 또 우리 학계와 정부 인사들이 서로 만나서 치열한 정책 토론 벌일 수 있는 그런 장까지 세종시에 구축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특별법을 만들어 현실적으로 세종시에 행정수도 지위를 부여하겠다고 발언한 것에 대해서는 "헌법개정이나 법개정은 국민 전체와의 합의에 따른 문제"라며 "일단 행정적으로 이 지역이 수도로서의 기능을 더 실질화 할 수 있고 내실화 할 수 있도록 많은 투자와 기반시설을 더 확충하고 더 많은 인구가 유입돼도록 해서 정부청사 뿐만 아니라 그걸 지원할 수 있는 많은 기관을 만드는 게 더 중요한 문제라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 과정에서 법적 제도적 뒷받침 하는 건 얼마든지 가능하다. 법이 앞서는건 아니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현재는) 정부청사만 내려와 있는데 정주 여건도 중요하고, 세종시가 우리나라 정책 수립 중심이 되기 위해서는 중앙 부처만 내려와서 될 문제가 아니고 많은 정책 연구 교육 시설들도 같이 와야 한다"며 "이런 시설이 오게될 때 따르는 여러 문화·예술적 도시로서의 완전성을 갖는 기능도 갖춰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김다영 기자 kim.dayoung1@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