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2금융도 가계대출 50% 축소"…금융당국 통보에 저축은행 '비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정탁윤 기자 = 개인 신용대출 및 가계대출 증가로 호실적 행진을 이어가던 저축은행들에 비상이 걸렸다. 가계부채 관리 차원에서 금융당국이 내년 저축은행의 가계대출 증가율 목표치를 올해의 절반 수준으로 낮추라고 요구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29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당국은 최근 저축은행 등 2금융권에 올해보다 훨씬 강도 높은 내년 가계대출 총량 증가율 가이드라인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증가율 목표치가 21.1%였던 저축은행의 경우 각 사별로 10.8∼14.8% 증가율을 내년 가이드라인으로 제시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대형저축은행 한 관계자는 "지난 주 내년 가계대출 증가율 목표치 관련 통보를 받았는데, 대형사의 경우 13.8~14.8% 정도일 것 같다"며 "올해 대출 취급량에 따라 좀더 조정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정탁윤 기자 = 2021.11.29 tack@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금감원에 따르면 국내 79개 저축은행의 올해 상반기 총 가계대출잔액은 36조원으로 지난해 말보다 14%(4조4000억원) 증가했다. 저축은행의 가계대출 총량 목표치인 21.1%(6조6000억원)를 올해 상반기에만 70% 가까이 취급한 것이다.

총자산 3조원 이상 대형저축은행 및 은행계열 저축은행중에 웰컴저축은행을 비롯 애큐온, 신한, KB, NH, BNK저축은행은 목표치인 21.1%를 이미 초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당국의 이번 대출 총량 규제에는 저축은행들의 주력 상품인 중금리 대출도 총량 규제에 포함됐다. 이에 따라 중·저신용자들의 저축은행 이용이 줄어들고 대부업이나 불법 사금융으로 내몰릴 우려도 나온다.

저축은행 업계는 가계대출 비중을 낮추고 기업대출이나 개인사업자대출, 투자금융(IB)쪽에서 활로를 찾는다는 계획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내년부터 개인별 DSR 규제도 있고 신용대출만 가지고 영업하기 쉽지 않은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며 "가계대출은 쪼그라들 수 밖에 없어 기업대출이나 IB쪽 영업에 대해 고민하고 있고, 각 사별로 조직개편 등을 통해 기업대출쪽 인력을 보강하는 작업을 진행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귀띔했다.

tack@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