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순자 '15초 사죄'…전두환 측 "5·18 측에 사과한 것 아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7일 오전 전두환 전 대통령의 영결식에서 이순자 여사가 한 '15초' 대리 사죄를 두고 5·18 단체들이 반발하자 전 전 대통령 측이 "(이 여사가) 5·18과 관련해 사과한 것이 아니다"라며 선을 그었다.

중앙일보

27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신촌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서 11·12대 대통령을 지낸 전두환씨의 발인이 진행되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앞서 이날 오전 7시 30분 서울 신촌 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 1층 영결식장에서 전 전 대통령의 영결식이 진행됐다. 이 여사는 추도사에서 "남편의 재임 중 고통 받고 상처 입은 분들께 남편을 대신해 깊이 사죄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3분 15초 정도 걸렸던 추도사 중에서 사과한 부분은 '15초'에 불과했다.

이 여사의 발언이 알려지자 5·18 단체에서는 "장례 과정에서 예의상 한 말" "어쩔 수 없이 한 말"이라는 비판이 나왔다. 이에 전 전 대통령 측은 이 여사의 발언이 5·18 민주화 운동의 희생자와 유족 등을 향한 사과가 아니라고 설명했다.

전 전 대통령의 최측근인 민정기 전 청와대 공보비서관은 이날 서울추모공원에서 기자들을 만나 "(이 여사가) 5·18과 관련해 관련해 말씀하신 것이 아니다"라며 "분명히 재임 중이라고 말했다"고 했다. 전 전 대통령의 취임식은 1980년 9월 1일로, 대통령으로 취임하기 전 발생한 5·18 광주민주화운동은 포함되지 않는다는 취지다.

그러면서 그는 "재임 중일 때 (전 전 대통령의) 여러 가지 과오가 있었고 그것 때문에 피해를 본 사람들한테 사과한다는 말은 회고록에도 있고, 그간 몇 차례 있었다”고 했다. 민 비서관은 이 여사가 이날 한 발언의 대본은 본인이 직접 작성해 낭독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사죄 발언은 재임 중 학생 운동 탄압 또는 경찰의 고문으로 사망한 학생들 등 여러가지 부분에 대한 사과라고 설명했다.

한편 전 전 대통령의 유해는 서울추모공원으로 옮겨져 화장됐다. 이후 운구 차량은 27일 오후 1시 10분쯤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 자택에 도착했다. 전 전 대통령의 유해는 장지가 정해지기 전까지 자택에 안치할 예정이다.

중앙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함민정 기자 ham.minjung@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