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전두환 사망 다음날… 전씨 고향 방문한 文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경남 합천군 합천댐 수면 위에 지어진 수상태양광 발전 시설 현장을 둘러본 뒤 공사 관계자를 격려하고 있다.합천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국내 최대 규모이자 세계 10위 부유식 태양광 시설인 경남 합천군 합천댐의 수상태양광 현장에서 탄소중립 실현과 지역경제 발전에 대한 기여를 강조했다. 이 일정은 오래전 계획됐지만, 공교롭게도 전두환 전 대통령이 사망한 다음날 그의 고향을 찾은 모양새가 됐다.

문 대통령은 “국내 최대이자 세계 10위 부유식 수상태양광 발전이 시작됐다”면서 “합천은 2050 탄소중립 시대, 대한민국 에너지 전환의 중심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전력 판매로 매년 120억원의 매출을 올릴 수 있으며 투자에 참여한 1400여명의 주민은 20년 동안 최대 10%를 투자 수익으로 받게 된다”면서 “국내 최초의 수상태양광 연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합천댐은 2012년 세계 최초로 댐 내 수상태양광을 상용화했으며 이날 발전을 시작했다. 설비용량 41㎿는 연간 6만명이 쓸 수 있는 수준으로, 합천군민 4만여명이 쓰고도 남는 양이다. 인근 마을 주민 1400여명은 약 31억원을 투자해 매년 발전수익을 공유하게 된다. 문 대통령은 “해인사 말고는 현직 대통령 방문이 40년 만”이라며 “지역 소멸 위기를 말하지 않는, 함께 상생발전하는 시대로 나아가길 바라고 합천이 그 선두에 서길 부탁드린다”고 했다.

한편 전씨 고향은 합천댐에서 불과 30여㎞ 거리인 율곡면 내천마을이다. 5·18 민주화운동 유혈진압 등에 대해 한 번의 뉘우침도 없었던 전씨에 대해 고향에서조차 공식 추모행사를 열지 않는 등 냉랭한 분위기다. 청와대는 전날 “끝내 역사의 진실을 밝히지 않고, 사과가 없었던 점에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