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제26차 유엔 기후변화당사국총회

아쉬움 남긴 COP26, 중국-인도 책임론까지 나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4일(현지시간) 영국 런던의 총리관저에서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오른쪽)와 제 26차 유엔 기후협약당사국총회(COP26)에서 의장을 맡았던 알록 샤르마가 공동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AP뉴시스


[파이낸셜뉴스] 제 26차 유엔 기후협약당사국총회(COP26)가 구속력 있는 합의와 구체적인 이행 계획을 내놓지 못하고 마무리 되면서 각계각층에서 아쉽다는 평가가 이어졌다. 일부에서는 특정 분야에서 진전이 있었다는 주장도 나왔다.

올해 COP26에서 의장을 맡았던 알록 샤르마는 14일(현지시간) 영국 일간지 가디언과 인터뷰에서 합의문에 석탄 발전을 중단한다는 문구를 넣지 못한 책임이 중국과 인도에게 있다고 강조했다. COP26 당사국들은 지난달 31일~이달 13일까지 영국 글래스고에서 열린 회의를 마치고 ‘글래스고 기후협약’에 합의했다. 약 200개 국가들은 합의문에서 역대 총회 가운데 최초로 석탄 및 화석연료를 언급하고 석탄 발전을 ‘단계적으로 감축’하기로 약속했다. 대부분의 국가들은 원래 석탄 발전을 ‘단계적으로 폐지’ 해야 한다고 주장했으나 아직 석탄에 의지하는 중국과 인도가 당장 석탄 발전을 포기할 수 없다고 반발했다.

샤르마는 "우리는 석탄을 역사로 보내는 길을 가고 있다. 이것은 우리가 지킬 수 있는 계약"이라며 "하지만 중국과 인도는 기후 취약 국가들에 왜 그들이 그런 일을 했는지 설명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중국과 인도의 주장을 받아들인 이유에 대해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정말 아무런 합의도 하지 못할 수 있다는 생각에서였다"고 말했다. 이어 "그동안 열심히 작업해 온 2년을 잃을 수 있고 신흥시장에 보여줄 게 아무것도 없을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COP26 당사국들은 석탄 문제 외에도 여러 분야에서 구체적인 약속을 내놓지 못했다. 당사국들은 2015년 파리기후협약에서 발표한 것처럼 2100년까지 지구 평균 기온 상승폭을 산업화 이전 대비 1.5도 안으로 제한하기로 재확인했지만 대응 일정을 확정하지 못했다. 선진국들은 신흥시장에 지원하는 기후변화 적응 기금을 2019년 대비 2025년까지 두 배로 확대하기로 했으나 신흥시장에서 원하던 기후변화 보상 기금 문제는 합의하지 못했다.

다만 일부 정상들은 2030년까지 삼림 벌채를 중단하고 메탄 배출량을 30% 감축하기로 뜻을 모았다. 미국과 중국은 지난 10일 기후위기 대응에서 협력하겠다는 공동 선언을 '깜짝' 발표하기도 했다.

이번 회의를 개최한 영국의 보리스 존슨 총리는 14일 런던 총리관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유럽 및 북미 대부분 국가가 내년 이맘때까지 모든 해외 화석 연료 프로젝트에 대한 재정적 지원을 중단하기로 합의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번 협약은 의심할 여지없이 석탄 사용에 있어 중요한 순간을 나타낸다”고 주장했다.

존슨은 이번 총회에서 기후 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완전한 해결책이 나오지 않은 점은 인정하면서도 "전 세계는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석탄발전 관련 문구의 후퇴와 관련해선 "애석하게도 이것이 외교의 본질이다"라며 "우리는 주권국가에 그들이 원하지 않은 것을 하도록 강요할 수 없다"고 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