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브렉시트' 영국의 EU 탈퇴

‘어업권 갈등’ 날선 발언 쏟아낸 英·佛 정상…브렉시트 후 자존심 싸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각자 언론 통한 강경 비판 쏟아내
佛 마크롱 "영국 신뢰성에 좋은 신호 아니다"
英 존슨 "프랑스 협정 위반 가능성 있다"
한국일보

영국과 프랑스가 어업권을 두고 신경전을 벌이는 가운데 보리스 존슨(위 오른쪽) 영국 총리가 30일 이탈리아 로마에서 열린 주요 20개국 정상회의에서 에마뉘엘 마크롱(아래 맨 왼쪽) 프랑스 대통령과 만나 주먹 인사를 나누고 있다. 로마=A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어업권 분쟁으로 '어선 나포'와 '대사관 조치' 강수를 주고 받은 프랑스와 영국 정상이 언론을 통해 날선 발언을 쏟아내며 공방전을 벌였다. 신경전 속에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만난 두 정상은 주먹 인사를 나누긴 했지만 대화를 나누는 모습은 보이지 않았다. 어업권 갈등이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브렉시트) 이후 양국의 '자존심 싸움'이 된 형국이다.

먼저 저격 발언을 한 것은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다. 그는 30일(현지시간) 영국 일간지 파이낸셜타임스(FT)와 인터뷰에서 영국을 향해 "실수하지 마라. EU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그들의 모든 파트너들을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영국의 행동이 국제사회에서 신뢰를 스스로 떨어뜨리고 있다고 비판한 것이다. 마크롱 대통령은 "조약 협상에 수년을 보내다가 몇 달 뒤 자신에게 가장 맞지 않았던 부분에서 이미 결정된 사항과 반대로 행동한다면 신뢰성 측면에서 좋은 신호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도 물러서지 않았다. 그는 영국 스카이뉴스 방송과의 인터뷰를 통해 "만약 프랑스가 협정을 위반했다고 판단되면 영국의 이익 보호를 위해 필요한 조치를 하겠다"고 공언했다. 영국과 EU가 체결한 무역협력협정(TCA)에서 분쟁 조정 절차를 시작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도 "당연히 배제하고 있지 않다"고 답해 무역 분쟁 비화 가능성을 시사했다.

갈등은 지난 28일 프랑스가 르아브르 인근 해역에서 불법 조업을 이유로 영국 어선 1척을 나포하면서 불이 붙었다. 브렉시트 이후에도 영국령 저지섬 주변 배타적경제수역(EEZ)과 영국 영해에서 조업을 허용키로 한 영국이 자국 선박의 어업권을 축소하자 프랑스가 경고성 대응에 나선 것이다. 영국은 즉각 수도 런던에서 근무하는 주영 프랑스 대사를 초치해 항의했지만 해결된 것은 없었다.

두 정상은 G20 정상회의를 계기로 31일 짧은 만남을 계획하고 있지만, 전망이 밝진 않다. 어업권은 브렉시트 후 협상 당시에도 겨우 봉합됐던 의제로 양국 모두에 상징적 의미가 커 양보가 쉽지 않아서다. 어업 자체가 양 국가 경제에 차지하는 비중은 크지 않아도 이는 국내정치와 직결되는 의제다. 존슨 총리는 브렉시트를 결정하는 국민투표 당시에도 주권을 되찾는 상징적 조치로 영국의 어업권 확보를 내세워 표를 얻었다. 독일 공영방송 도이체벨레는 "일부 영국 관리들은 마크롱 대통령이 내년 대선을 앞두고 유권자 지지율을 얻으려 (강경 대응)한다고 비난한다"고 전했다.

진달래 기자 aza@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