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윤석열 "공수처는 文정권 충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왼쪽)와 하태경 의원이 27일 서울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마친 뒤 회견장을 나서고 있다. [한주형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 대권 경선 주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이 정권이 온갖 권력기관을 동원해 '윤석열 죽이기 프로젝트'를 밀어붙인다"면서 "굴복하지 않겠다"는 메시지를 냈다. 다음달 5일 경선을 앞두고 하락세를 보이는 여론조사 지지율을 끌어올리기 위해 반(反)문재인 정서를 자극하는 것이란 해석이 나온다.

윤 전 총장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이른바 '고발 사주' 의혹 핵심 관계자인 손준성 검사에게 청구한 구속영장이 전날 기각된 것을 두고 27일 페이스북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그는 "사법부가 공수처의 속 보이는 정치 공작에 제동을 걸었다"며 "국민은 안중에도 없고 오로지 정권의 충견 노릇만 하는 공수처는 더 이상 존재할 필요가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저를 죽여야만 정권 교체를 막을 수 있다는 사실을 저들 또한 잘 안다. 정치 공작의 폭풍우를 온몸으로 맞으며 앞으로 나아가겠다"고 했다.

이날 당 선거관리위원회 주관 강원 합동토론회에서도 자신의 발언 시간을 이 사안에 할애해가며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언급에 따라 공수처가 강제 수사에 나섰다"고 주장했다. 다만 경쟁 주자인 홍준표 의원은 "본인이 수사할 땐 정당한 수사고 당할 때는 정치 공작이라고 하느냐"고 반박했고, 원희룡 전 제주도지사 역시 "윤 전 총장도 (박근혜 전 대통령 수사 때) 경제공동체니 직권남용이니 하지 않았느냐. 나에게 묻지 말라"고 선을 그었다. 윤 전 총장의 잇단 공수처 저격 발언은 문재인 정권에 대항하는 피해자 혹은 투사 이미지를 강조해 지지층을 결집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 22일 불거진 '전두환 개 사과' 논란 이후 여론조사에서 홍 의원에게 뒤처지는 결과가 잇달아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윤 전 총장이 이날 토론회에서 홍 의원에게 "동료 의원들이 복당을 반대했고 주변에 배신자도 많지 않냐"고 공세를 취하자 홍 의원이 "인신공격까지 하는 걸 보니 많이 답답한 모양"이라고 응수한 것도 이 같은 지지율 흐름을 반영한 장면이었다. 윤 전 총장은 28일에는 대국민 지지 호소문도 발표할 계획이다.

윤 전 총장 측은 또 경선 경쟁자였던 3선 하태경 의원을 캠프 공동선대위원장으로 전격 영입하며 막바지 세 불리기에 박차를 가했다. 하 의원은 정치권에서 '유승민계'로 분류됐지만 이날 윤 전 총장 지지를 공개 선언하면서 "정권교체와 정치 혁신이라는 두 가지 과제를 다 성공적으로 이뤄낼 적임자"라고 치켜세웠다. 그간 윤 전 총장이 고전해온 2030세대의 낮은 지지율을 끌어올리는 데 힘을 보태겠다는 방침이다.

한편 다음달 5일 국민의힘 대선 후보 최종 결정을 앞두고 윤 캠프와 홍 캠프는 경선 룰을 둘러싼 신경전을 이어가고 있다. 홍 의원은 이날 윤 전 총장 캠프를 겨냥해 "지금 국회의원 줄 세우기 투표는 되지 않는다"며 "당심이 민심을 이기려고 들면 대선은 망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윤 전 총장 캠프 상임 선대위원장인 주호영 의원은 "(홍 의원 지지율은) 민주당 지지자들의 역선택"이라고 반격했다. 당원 투표에 ARS 본인인증 절차 도입 여부를 두고도 양측 캠프가 충돌했다. 홍 의원 측은 "대리투표 방지 등을 위한 최소한의 요구"라는 입장인 반면 윤 전 총장 측은 "ARS 투표 절차를 복잡하게 해 어르신 당원 등의 투표율을 낮추려는 의도"라고 반대했다.

[정주원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