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北, 6·25 참전 중국군 희생 부각···"불패의 친선 계승"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0월25일, 中 6·25 참전 기념일

노동신문 "불멸의 공적과 영웅적 위훈"

서울경제


북한이 25일 중국의 6·25전쟁 참전 71주년을 맞아 참전한 중국군의 희생을 부각하며 북중 간 혈맹 관계를 강조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날 '조중친선의 역사에 빛나는 중국 인민지원군의 영웅적 위훈' 제목의 기사에서 "(북중 간) 혈연적 유대로 맺어진 불패의 친선은 공동의 위업을 위한 한 길에서 굳건히 계승될 것"이라고 밝혔다.

신문은 "생사를 판가름하는 가렬(가열) 처절한 전투장들마다 중국 인민지원군 용사들은(···) 무비의 용감성을 발휘해 침략자들을 무자비하게 족쳤으며 귀중한 생명도 서슴없이 바쳤다"면서 "청춘도 생명도 아낌없이 바친 중국 인민지원군 열사들의 불멸의 공적과 영웅적 위훈은 조중(북중)친선의 역사와 더불어 길이 빛날 것"이라고 찬양했다.

이어 중국군이 얼음 구멍에 빠진 북한 소년을 구조하거나 북한 주민들의 추수나 도로 복구를 도운 일화를 소개하며 "중국 인민지원군 장병들은 우리 인민과 친혈육의 정을 뜨겁게 나누었다"고 주장했다.

중국은 1950년 북한에 진입해 첫 전투를 했던 10월 25일을 참전일로 기념한다. 리진쥔 주북한 중국 대사와 대사관 관계자들은 지난 23일 함경남도 장진군 장진읍의 장진호 전투 전사자 묘지를 찾아 헌화하기도 했다.

최근 북한은 대북 적대정책 철회를 요구하며 한미의 대화 재개 요구에는 응하지 않고 있지만, 중국과는 계기마다 최고지도자 간 서한을 주고받거나 외교적 현안에 있어 편을 드는 등 밀착하는 모습이다.

김혜린 기자 rin@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