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등돌린 옛 깐부' 대장동 4인방…치열한 수싸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팩트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이자 화천대유의 대주주 김만배 씨가 20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서 조사를 받기 위해 출석하고 있다. 2021.10.20.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검찰, 한꺼번에 불러 조사…수사 돌파구 마련 주목

[더팩트ㅣ장우성 기자] '대장동 4인방'을 한꺼번에 조사한 검찰이 수사 돌파구를 마련할지 주목된다. 아직 '정영학 녹취록' 외에는 뚜렷한 물증이 없는 상태에서 배임죄라는 난해한 퍼즐을 맞춰나가야하는 상황이다.

21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대장동 개발 의혹 전담수사팀은 전날 김만배 전 기자,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남욱 변호사, 정영학 회계사를 모두 불러 조사했다.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 전 기자는 지난 14일 구속영장 기각으로 석방된 지 6일 만에 검찰에 출석했다. 남욱 변호사는 18일 귀국 후 3일째 조사를 받는 강행군을 거듭했다. 이들은 이날 8시간가량 조사를 받고 귀가했다.

이들이 한날 한시 검찰에 불려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시간관계상 이날 대질은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지금 대장동 4인방은 2대2로 갈라진 모양새다. 이른바 '등돌린 깐부'가 돼 서로에게 불리한 증언을 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수사팀은 이 치열한 수싸움의 틈을 비집고 들어가야 한다.

2009년 대장동 개발사업 초기부터 관여한 정영학 회계사와 남 변호사는 오랫동안 손발을 맞춰왔다. 정 회계사는 지난달 이 사건 관계자 중 가장 먼저 검찰 조사를 받았다. 그 자리에서 주로 김 전 기자와 유 전 본부장에게 타격을 주는 내용의 녹취파일 19개를 제출해 검찰 초기 수사 방향을 좌우했다. 지난달 중순 미국으로 출국했던 남 변호사는 지난 16일 JTBC와 인터뷰하며 정영학 녹취록 내용이 대부분 사실일 거라며 힘을 실었다.

더팩트

검찰, 한꺼번에 불러 조사…수사 돌파구 마련 주목[더팩트ㅣ인천국제공항=남용희 기자] 미국에 체류 중이던 대장동 개발 로비·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 남욱 변호사가 18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을 통해 귀국해 검찰 수사관에 체포돼 입국장을 나가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남 변호사는 김 전 기자와 유 전 본부장에게 불편한 감정을 숨기지 않는다. 김 전 기자를 놓고 "거짓말을 정말 많이 한다"며 불신을 드러냈다. 유 전 본부장이 2014년 정 회계사와 자신을 손찌검한 기억도 떠올렸다. 사건의 진실은 두사람이 밝혀야 한다고 촉구하기도 했다. 사업의 밑그림은 정 회계사-남 변호사가 짰지만 2015년 남 변호사가 대장동 로비 의혹으로 구속기소된 뒤 김 전 기자가 사업을 주도하게 되면서 수익 배분 등을 놓고 빚어진 반목이 임계점에 이른 상황이다.

김 전 기자와 유 전 본부장은 어떻게든 '정영학 녹취록'의 신빙성을 깨야하는 입장이다. 실제 김 전 기자는 구속영장실질심사에서 이 전략이 어느정도 먹혀 영장 기각을 이끌어냈다. 김 전 기자는 남 변호사의 방송 인터뷰 공개 후 "자기 나름 입장이 있으니까 나온 말로 이해한다"며 거리를 두는 모습이었다.

수사팀은 녹취록을 뒷받침할 자금의 흐름을 파악해야 한다. 계좌 추적을 진행하고 있으나 아직 뚜렷한 소득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계좌 영장을 법원에 청구하고 발부받아 분석하는 과정에서 시간이 오래 걸리고 6차례에 걸쳐 30군데 진행해 확보한 압수물 분석도 함께 진행 중이다.

휴대전화 포렌식도 아직 초반이다. 수사팀은 유동규 전 본부장이 2개월 전까지 사용했던 휴대전화와 남 변호사가 쓰던 휴대전화 2대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청 국가수사본부가 압수한 유 전 본부장의 휴대전화는 이제 잠금해제돼 포렌식이 시작됐다.

더팩트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의 핵심인물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청구한 구속적부심이 19일 기각됐다.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단 수사팀은 구속기한인 22일까지는 유동규 전 본부장의 기소 마무리에 전력을 쏟을 것으로 보인다. 대장동 의혹으로 첫번째 기소되는 케이스다.

김 전 기자와 남 변호사의 구속영장 청구는 몇차례 더 조사를 한 뒤 결정할 가능성이 높다. 김 전 기자 영장 기각의 후폭풍이 컸기 때문이다. 특히 김 전 기자는 유동규 전 본부장과 배임 혐의 공범으로 묶었기 때문에 입증이 관건이다. 수사팀이 경기남부경찰청에서 곽상도 무소속 의원의 아들 사건을 송치받은 것도 김 전 기자 수사를 염두에 둔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곽 의원 아들의 화천대유 퇴직금 50억원은 결국 김 전 기자가 곽 의원에게 준 뇌물이라고 보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서는 곽 의원 조사도 넘어야 할 산이다.

4인방 중 정영학 회계사는 아직 '피의자성 참고인'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자발적으로 녹취록을 제공했고 검찰 수사에 적극 협조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만 정 회계사 역시 대장동 개발 사업의 핵심인물이기 때문에 조만간 피의자 신분 전환은 불가피하다.

leslie@tf.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