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브라질 의회, 코로나 부실대응 대통령에게 "살인죄 기소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9일(현지시간) 브라질 브라질리아의 대통령궁에서 자이르 보우소나루 브라질 대통령(왼쪽)이 콜롬비아 정상과 회동 가운데 연방경찰 관계자의 서명 모습을 보고 있다.로이터뉴스1


[파이낸셜뉴스] 브라질 의회가 국정조사 결과 자이르 보우소나루 브라질 대통령을 살인죄로 기소해야 한다고 결론을 내렸다. 코로나19 대응을 제대로 하지 못해 수십만명을 사망하도록 방치했다는 죄목이다.

뉴욕타임스(NYT) 등 외신들은 19일(현지시간) 브라질 상원의 국정조사위원회가 작상한 1200쪽짜리 국정조사 보고서 초안을 입수해 이같이 전했다. 헤난 칼례이루스 상원의원이 이끄는 위원회는 6개월 동안 50회 이상의 청문회를 거친 끝에 보우소나루를 살인 포함 최소 11개 혐의로 형사 기소해야 한다고 판단했다. 위원회는 대통령 외에도 그의 아들들과 전현직 당국자 69명을 함께 기소해야한다고 권고했다.

위원회는 코로나19 사태로 사망한 국민 가운데 약 절반인 30만명은 보우소나루의 잘못된 방역 정책으로 목숨을 잃었다고 주장했다. 위원회는 보우소나루가 보건 및 방역 전문가들의 의견을 무시하고 집단면역을 주장하며 무모한 방역 정책을 내놨다고 비난했다. 칼례이루스는 "많은 사람들이 숨지는 것을 막을 수 있었다. 대통령이 대량사망을 악화시킨 책임이 있다"고 강조했다.

지난해 7월 코로나19에 감염된 이후 치료를 마친 보우소나루는 자신에게 이미 항체가 생겼다며 백신 접종을 거부했고 사회적 봉쇄 정책도 내놓지 않았다. 그는 집회와 시위를 장려하기도 했다.

위원회는 이외에도 보우소나루 재임 시절 코로나19로 인해 아마존 원주민 인구가 절반으로 줄어들었다며 대통령이 잘못된 정책으로 원주민을 “집단 학살”했다고 주장했다. 칼례이루스는 브라질 법률에 따라 "방치에 의한" 살인을 기소하는 것이 가능하다면서 보우소나루를 살인 및 원주민 집단학살 혐의로 기소하는 것이 정당하다고 밝혔다.

아울러 위원회는 대통령이 코로나19 치료에 수산화 클로로킨 같이 효과가 검증되지 않은 약품을 사용하도록 지시했고 미 제약사 화이자로부터 100통의 e메일을 받고도 백신 도입을 미뤘다고 지적했다. 이어 효과가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인도산 백신을 비싸게 사려고 했다고 비난했다.

위원회는 야당 소속 7명을 포함해 11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소 권고가 실제 기소로 이어진다고 확신하기 어렵다. 상원은 20일에 보고서가 공식 제출되면 다음주까지 보고서 채택을 위한 표결을 진행한다. 보고서가 상원을 통과하더라도 하원의 추가 채택이 필요하며 검찰총장이 소추를 결정해야 한다. NYT는 하원이 보우소나루 지지세력의 손에 있고 검찰총장 역시 보우소나루가 지명한 인물이라고 지적햇다.

한편 보우소나루는 이번 보고서 내용이 알려지자 정치적 동기로 제작된 것이라며 “웃기는 소리”라고 보고서 내용을 일축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