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김웅, 조성은에 고발장 전달하며 “제가 가면 ‘윤석열이 시켜서 고발한 것이다’가 나오게 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경향신문

MBC뉴스데스크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웅 국민의힘 의원이 총선 직전인 지난해 4월3일 범여권 정치인들과 언론인들에 대한 고발장을 ‘고발 사주’ 사건의 제보자 조성은씨에게 보낸 뒤 자신이 고발장을 제출하러 검찰에 가면 안 되는 이유를 설명하면서 “제가 가면 ‘윤석열이 시켜서 고발한 것이다’가 나오게 되는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확인됐다.

19일 MBC 뉴스데스크가 공개한 김 의원과 조씨 간 지난해 4월3일 통화 녹음파일을 보면, 김 의원은 “고발자 요 건 관련해가지고 저는 쏙 빠져야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의원이 조씨에게 텔레그램으로 보낸 고발장의 최초 발송자는 손준성 당시 대검 수사정보정책관(현 대구고검 인권보호관)으로 표시돼 있다.

김 의원이 ‘저는 쏙 빠져야 된다’고 각별히 당부한 것은 ‘윤석열 검찰’이 고발에 관여했다는 의심을 피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문제의 고발장에는 윤 전 총장과 부인 김건희씨, 측근인 한동훈 검사장 등이 피해자로 등장한다.

김 의원과 조씨는 고발장 전달 전후로 1회씩 총 2회 통화했다. 첫 통화에서 김 의원은 “고발장 초안을 아마 저희가 만들어서 일단 보내드릴게요”라며 “ 자료들이랑 이런 것들 좀 모아서 드릴테니까 (네네네) 그거하고, 고발장을 남부지검에 내랍니다. 남부 아니면 조금 위험하대요.”라고 말했다. 친정부 성향의 지휘부가 있는 서울중앙지검 대신 남부지검에 고발장을 제출하라는 뜻으로 풀이된다.

김 의원은 두번째 통화에서 고발장을 남부지검이 아니라 대검찰청에 내라고 말을 바꿨다. 그러면서 “고발장, 만약 가신다고 그러면 그쪽에다가 이야기를 해놓을게요. 그래서 (네) 적당한 수순, 수순이 나가고 너무 막 표나게 하면 안되니까”라고 했다. “언론장악의 피해자라고 할 수 있는 그런 사람들을 동원해서 가는 게 더 낫겠죠. 검찰, 검찰색을 안 띠고…”라고도 했다.

김 의원이 ‘그쪽에다가 이야기를 해놓을게요’라고 말한 것은 고발 사실을 대검에 미리 얘기해놓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너무 막 표나게 하면 안되니까’ ‘검찰, 검찰색을 안 띠고’라고 김 의원이 거듭 강조한 것은 문제의 고발이 검찰과 연계됐다는 의심을 사지 않기 위해 각별히 신경 쓴 흔적으로 보인다.

김 의원 발언에선 고발장 전달 배후에 누군가 있음을 시사하는 듯한 표현이 적지 않게 나온다. ‘저희가’ ‘내랍니다’ ‘위험하대요’와 같은 표현이 그렇다. 마치 김 의원이 누군가로부터 지시를 받아 조씨에게 전달하는 듯한 화법이다.

김 의원은 통화에서 사흘 전 MBC가 보도한 채널A 기자의 ‘검언유착’ 의혹은 공작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렇죠 그렇게 해서 그걸 아마 오늘 밝힐 거 같고”라고 했다. 이와 관련해 MBC는 “김 의원이 통화에서 채널A 기자의 양심선언이 있을 거라는 말을 하기도 했다”면서 “당시 알려지지 않은 채널A 내부의 대응 전략을 어떻게 손바닥 들여다보듯 했는 지도 여전히 의문”이라고 했다.

앞서 김 의원과 조씨가 지난해 4월3일 두 차례 나눈 17분30초 분량의 통화 녹음파일을 복구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는 고발장 전달 과정에 손준성 전 수사정보정책관이 관여한 사실을 확인하고 배후 및 공모 여부와 문제의 고발장이 국민의힘에서 어떻게 유통됐는지 수사 중이다.

유선희 기자 yu@kyunghyang.com

▶ [뉴스레터] 식생활 정보, 끼니로그에서 받아보세요!
▶ [뉴스레터]교양 레터 ‘인스피아’로 영감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