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26년 무허가 운동장, 도심속 공원 지어 용인 랜드마크로 [흉물로 방치된 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3) 용인종합운동장 부지
1985년 하천부지에 무허가 건립
용인시, 철거 후 센트럴파크 조성
'공원화' vs '개발'… 시민의견 갈려
백 시장 "주민 직접 만나 설득할 것"


파이낸셜뉴스

경기도 용인시가 내년 특례시 출범을 앞두고 26년째 무허가 건축물인 용인종합운동장 부지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도심 평지형 공원인 '어울림파크'조성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용인=장충식 기자】 인구 100만명의 경기도 용인시가 내년 특례시 출범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처인구에 위치한 종합운동장 부지 개발을 둘러싸고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지난 1995년 완공된 종합운동장이 26년이라는 긴 세월동안 무허가로 운영돼 왔기 때문이다. 이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개발과 보존을 놓고 처인구 시민들의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백군기 용인시장이 직접 나서 지금의 종합운동장 부지에 개발 위주보다는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도심 평지형 공원인 '어울림파크'를 조성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일부 주민들 사이에서는 이보다 사업성이 높은 주상복합 개발을 요구하는 등 분열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26년 무허가 건축물 종합운동장

용인시는 지난 1985년 당시 처인구 마평동 704번지 일원 6만2443㎡의 부지에 48억여원을 들여 지상 2층 1만1000석 규모의 종합운동장을 건립했다.

이후 관련 시설도 추가로 설치돼 1998년에는 종합운동장 부지 내에 1270㎡ 규모의 씨름장이 조성됐고, 2004년에는 883㎡ 규모의 게이트볼장도 설치됐다.

현재는 용인도시공사가 1999년 10월부터 용인시와 위·수탁 협약을 체결해 용인실내체육관과 함께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용인종합운동장은 건축허가를 받지 않은 채 공사가 진행돼 준공 승인이 날 수 없는 무허가 건물이다.

용인시가 무허가로 종합운동장을 건립한 배경에는 하천부지를 주차장으로 사용하고 있는 마평동 758-1번지를 비롯해 운동장 내 국토교통부 소유 토지 4필지 때문이다.

운동장을 준공하려면 국토부 소유 토지를 매입하거나 건축법에 따라 협의 후 건축해야 하지만, 주경기장을 무단으로 건축 사용해 정상적으로 준공 승인이 불가능했던 것이다.

이로 인해 종합운동장 부지는 체육용지와 도로, 논, 하천 등이 혼재해 있는 불법 건축물로 26년이 지난 지금까지 이어오고 있으며, 이같은 일이 어떻게 가능했는지는 수십년이 지나 담당 공무원들 조차도 혼란스러워 하고 있다.

■용인시 센트럴파크형 '어울림파크' 조성 추진

이에 대해 용인시는 무허가 불법 건축물 문제를 해결하고, 처인구 시민들에 대한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도심 평지형 공원인 '어울림파크'조성을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용인종합운동장을 철거한 후 용인시의 랜드마크가 될 센트럴파크 방식의 도심 공원을 조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용인 어울림파크에는 지상 공원(5만㎡), 랜드스케이프 지상 주차장(150대), 노면 주차장(100대), 경안천 연결 통로, 체육시설 및 부대 편의시설이 조성된다.

또 랜드 스케이프된 구조 안에는 별도의 공간을 조성, 그동안 스타디움에 입주해 있던 단체를 입주시키게 된다.

용인 어울림파크는 명칭 공모를 통해 시민들이 직접 지어준 이름으로, 6만2443㎡ 규모의 도심 속 자연공원으로 조성돼 오는 2022년 7월 준공 예정이다.

■문제는 시민 갈등, 공원 vs 주상복합으로 개발

문제는 용인시의 이같은 결정을 두고 해당 지역인 처인구 시민들간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는 점이다.

먼저 용인시 관내 시민단체들은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어디서나 접근 가능한 자족형 생활 공원 도시 용인을 만들겠다는 시의 계획에 찬성한다"며 개발보다는 녹지를 확장하기로 한 결정은 기후 위기에 대응하는 시의 적절한 정책이다. "용인의 이미지를 친환경 녹색도시로 탈바꿈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환영하고 있다.

반면, 어울림파크 조성에 반대하는 용인시민교통연대 등은 "이미 처인구에는 경안천 생태공원, 중앙공원 등 33만㎡가 넘는 공원이 확정돼 있다"며 "용인시는 터미널 이전 등 지역 현안을 해결해 주민 삶의 질을 향상시키려고 노력하지 않고, 주민들이 원하지도 않는 엉뚱한 사업을 금싸라기 땅에 추진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이들은 정찬민 전 시장 당시 추진됐던 버스터미널 이전 및 대형 쇼핑센터 건설계획에 대한 원안 추진을 요구하며, 용인시의 공원화 계획에 반대하고 있다.

앞서 정 전 시장은 터미널을 종합운동장 지하로 이전하고 지상에는 백화점 등 복합쇼핑몰과 호텔, 공공청사를 유치하는 개발 계획을 발표했지만, 지방선거에서 낙선해 실현되지 못했다.

여기에 처인구 지역 주민들은 최근 정부 경강선 연장선 건설과 국도·국지도 건설계획에서 처인구지역 도로계획이 모두 탈락하면서,'공원화'보다는 '개발'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시민 갈등으로 이어지고 있다.

■백군기 시장 "공원화 포기 없다, 주민들 설득할 것"

공원화 추진에 대해 백군기 시장은 "포기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그는 "용인시는 자연경관이 수려하기로 유명하지만, 도심 속에서 시민들이 휴식을 즐길만한 공간이 매우 부족한 게 현실"이라며 처인구 주민들을 직접 만나 설득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백 시장은 "'채워넣기'가 아닌 '덜어내기'의 새로운 개발 방식으로 도시의 활력을 불어넣고 새로운 도시 공간을 제공할 계획"이라며 "아파트나 오피스텔, 상가 등으로 고밀도 개발이 되면 중앙동 일원 구도심과 재래시장이 슬럼화될 수도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그는 특히 종합운동장을 전면 철거하고, 공용버스터미널을 중심으로 오피스텔과 상업시설, 체육시설 등이 들어선 대규모 복합단지를 개발해야 한다는 의견에 대해 "연구용역 결과 투자해야 하는 재원에 비해 사업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파악됐다"며 "용인시의 고질적 고민인 난개발 문제에서도 자유로울 수 없다"고 밝혔다.

백 시장은 대신 "어울림파크를 찾는 시민과 관광객들이 자연스럽게 다양한 먹거리가 풍부한 재래시장인 중앙시장을 방문할 수 있도록 두 공간의 연계방안도 마련하겠다"는 구상이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