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미국 최초의 한복의 날 제정한 美 뉴저지주···상하원 의장 공동 서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스테픈 스위니 뉴저지 상원 의장과 크레이그 커플린 뉴저지 하원 의장이 18일(현지시간) ‘한복의 날 기념 결의안’에 함께 서명했다. 앞서 테너플라이와 클로스터 등 뉴저지 내 소도시에서 한복의 날이 제정됐지만, 주 차원에서 한복의 날이 기념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미 동부 지역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청소년단체 재미차세대협의회(AAYC)는 이날 뉴저지 주의회가 올해부터 10월 21일을 ‘한복의 날’로 지정하는 결의문을 채택했다고 밝혔다. ‘한복의 날’은 한복의 우수성과 산업·문화적 가치를 널리 알린다는 차원에서 지정된 기념일로, 한국이 1996년 처음 도입했다.

뉴저지 주의회가 한복의 날을 기념하기로 한 것은 한국계 주민들의 정치적 위상 변화를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실제로 다음 달 뉴저지 주지사 선거를 앞두고 재선에 도전하는 필 머피 뉴저지 주지사와 공화당 소속인 잭 시타렐리 후보가 동시에 한인 청소년 단체인 AAYC에 지지 선언을 요청하기도 했다. AAYC는 지난 2017년 뉴저지의 한 고등학교에서 한국계 학생에 대한 교사의 인종 차별 행위에 대처하기 위해 자생적으로 결성된 청소년 단체다. 이후 이 단체 회원들은 중국이 김치와 한복이 중국 문화라는 억지 주장을 펴고 있다는 사실에 충격을 받고 지난 4월 테너플라이시를 설득해 미국 최초의 한복의 날 제정을 성사시켰다.

브라이언 전 AAYC 대표는 “한국계 청소년들의 설득과 노력에 따라 뉴저지 주의회도 한복의 날 결의안을 통과시켰다”면서 “테너플라이와 클로스터뿐 아니라 더 많은 미국의 도시들이 한복의 날을 기념하도록 힘을 모아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AAYC는 오는 21일 테너플라이에서 한복의 날 기념행사를 주관한다.

김상용 기자 kimi@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