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중대본 "일부 지자체 유흥시설 자정 허용 안돼…혼선 없게 해달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성급한 완화로 급격한 유행 겪은 외국 사례 외면 안돼"

"단계적 일상회복, 접종·방역 필수…청소년·임신부 접종 참여"

뉴스1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차장인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이 17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1.10.17/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이형진 기자 =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오는 18일부터 시행되는 사회적 거리두기에서 3단계 하 유흥시설 운영은 오후 10시까지로 제한했지만, 일부 비수도권 지자체에서 자정까지 운영을 허용하면서 혼선을 보이고 있다. 이에 중대본이 중앙 정부의 조치를 따라 달라고 촉구했다.

권덕철 중대본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17일 중대본 회의 모두발언에서 "관계부처와 지자체는, 많은 논의와 고심 끝에 마련한 이번 거리두기 조정방안이 혼선 없이 잘 시행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정부는 오는 18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수도권 4단계, 비수도권 3단계로 유지했지만, 서민경제 어려움 등을 고려해 위험도가 낮은 시설과 접종 완료자를 중심으로 방역 수칙을 조정했다.

사적모임 제한은 접종 완료자를 포함해 수도권은 8인까지, 비수도권은 10인까지 확대했고, 스포츠 경기, 결혼식, 종교 활동 등에 대한 인원제한도 일부 조정했다.

4단계 하에서는 식당·카페 운영은 오후 10시까지, 3단계 지역에서는 자정까지 운영이 가능하다. 유흥시설은 4단계에서는 운영이 금지되고, 3단계에서는 오후 10시까지 운영할 수 있다.

앞서 부산시는 18일부터 유흥시설 역시도 오후 11시까지 운영이 가능하도록 발표했으나, 이날 이를 다시 오후 10시로 정정했다. 강원 삼척시는 거리두기 단계를 2단계로 하향하면서 유흥시설에 대해서도 자정까지 운영을 허용했다.

권 1차장은 "이번 거리두기 조정은, 단계적 일상 회복으로 가는 길에 든든한 징검다리를 놓는데 의의가 있다"며 "방역 수칙 일부가 조정된다고 해서 방역 긴장감을 놓아서는 안 된다. 성급한 방역수칙 완화로 급격한 유행 확산을 겪는 외국 사례의 교훈을 외면해서는 안 된다"고 당부했다.

이어 "일부 비수도권 지자체에서 식당·카페 외에, 유흥시설 등도 운영 시간을 연장하는 조치를 하겠다고 발표했다"며 "운영시간 제한은 단계적 일상 회복을 앞두고 전국적으로 동일한 조치가 필요해서 중대본에서 숙의 끝에 결정한 조치인 만큼 해당 지자체는 중대본 조치대로 오후 10시까지로 시행해달라"고 요청했다.

권 1차장은 "지난 13일, 국민의 마음을 하나로 모아 단계적 일상 회복을 성공적으로 이뤄내고자, 국무총리와 민간 전문가를 공동위원장으로 하는 '코로나19 일상회복 지원위원회'가 출범됐다"며 "경제민생, 사회문화, 자치안전, 방역의료의 4개 분과위원회를 통해 단계적 일상 회복의 밑그림을 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단계적 일상 회복을 위해 무엇보다 필요한 것은,국민 여러분의 예방 접종 참여와 방역수칙 지키기라는 점을 다시 한번 말씀드린다"며 "내일부터 시작되는 12세에서 15세 소아·청소년의 사전 예약과, 16세, 17세 청소년 및 임신부의 예방 접종에도 해당하는 분들은 잊지 않고 참여해달라"고 강조했다.
hjin@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