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재명 "국민의힘, 현대사회 정치집단인지 의문"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인천 기자간담회서 발언…"복잡한 현안 해결한 것을 공격"

연합뉴스

인천 공약 발표하는 이재명
(인천=연합뉴스) 윤태현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8일 오전 인천시 남동구 더불어민주당 인천광역시당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인천지역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tomatoyoon@yna.co.kr


(인천=연합뉴스) 홍현기 기자 = 더불어민주당의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는 28일 국민의힘에 대해 "대한민국 현대사회의 정치집단인지 의문"이라며 "(국민을) 고려 시대에 아무것도 모르는 무지렁이 백성들로 아는 것 아닌가 생각이 든다"고 주장했다.

이 지사는 이날 인천시 남동구 민주당 인천시당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인천 지역 공약으로 내세운 '경인선 지하화'의 추진 방안과 관련해 답변하던 중 이같이 말했다.

그는 "성남시장에 8년간 재임하는 동안 미뤄있던 숙제를 다 했다"며 "정치인들이 손을 대기 꺼리는 복합한 현안을 해결하다 보니 국민의힘이 공격하기 좋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정치를 이런 식으로 하니 국가발전이 안 되는 것"이라며 "기초자치단체장이 집권당의 엄청난 압박을 견디면서 한 일을 칭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지사의 발언은 국민의힘에서 화천대유 등과 관련해 제기한 특혜 의혹을 반박하는 성격으로 풀이된다.

이 지사는 이날 기자간담회에 앞서 인천시 동구에 있는 인천의료원을 방문해서는 공공의료원 확충 의지도 밝혔다.

이 지사는 "정치 인생을 시작하게 된 계기도 공공의료원 확충이었다"며 "국민의힘 정치세력이 성남시민의 열망을 조례안 부결시키면서 좌절시켰고 이 사건 때문에 특수공무집행방해로 수배를 받던 중 정치에 입문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공공의료원 확충은 차기 이재명 정부의 핵심 과제 중 하나"라며 "공공의료가 서구 선진국뿐만 아니라 후진국에 비해서도 형편이 없어 10%도 안 되는 공공의료 비중을 늘려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인천 지역 현안인 수도권매립지 사용 종료와 관련해서는 "인천시민들이 동의할 수 있는 대안을 중앙정부 차원에서 만들어내겠다"면서도 구체적인 해법을 밝히지는 않았다.

이날 이 지사는 바이오·항공정비 등 미래산업 육성, 노후산단의 스마트 그린산업단지 전환, 남북교류와 국제협력의 관문 기능 강화 등 인천 지역 경제분야 공약을 발표했다.

또 경인전철·경인고속도로 지하화 방안 마련, 수도권매립지·석탄발전소 등 지역현안 해결, 인천내항 재생·공공의료 인프라 확충 지원 등도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hong@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