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메타버스가 온다

[스마트클라우드쇼 2021] 버추얼 휴먼 ‘수아’, ‘메타버스의 아버지’까지… 국내 최대 테크쇼 개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비즈

버추얼 휴먼 수아가 28일 온라인으로 개막한 '스마트클라우드쇼 2021'에서 행사에 대한 기대감을 표현하고 있다. /조선비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제가 살고 있는 메타버스(가상공간)라는 세상이 궁금하시다고요? 메타버스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서 어떤 이야기가 오갈지 기대해주세요!”

최근 소셜미디어(SNS)에서 활발하게 활동 중인 버추얼 휴먼 ‘수아’는 28일 온라인으로 열린 국내 최대 테크 콘퍼런스 ‘스마트클라우드쇼 2021′에 깜짝 등장해 이같이 말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서울시가 주최하고 조선비즈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이 주관하는 스마트클라우드쇼 2021이 개막했다. 콘퍼런스는 29일까지 이틀간 조선비즈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된다. 유튜브에서 ‘조선비즈’를 검색해 들어오면 된다.

유튜브 시청을 소셜미디어(SNS) 등에 필수 해시태그(#스마트클라우스쇼 #스마트클라우드쇼2021)와 함께 인증하면, ‘BHC 뿌링클 세트(10명)’ ‘스타벅스 아메리카노(20명)’도 받을 수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지난해에 이어 두번째로 온라인 무료 공개되는 이번 행사는 ‘코로나가 앞당긴 새 질서, 새 기술’이라는 주제로 열린다. 임혜숙 과기정통부 장관은 영상 축사에서 “코로나19가 종식되더라도 코로나 이전으로 돌아가기 어려우며, 팬데믹 이후 새로운 질서에 대비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오세훈 서울시장도 “2020년은 코로나19로 인한 갑작스러운 변화에 대응하는 시기였다면, 2021년은 코로나19에 따른 뉴노멀 새로운 삶의 방식에 적응하고 있는 해였다”라고 했다.

조선비즈

필립 로즈데일(화면 속)이 스마트클라우드쇼2021 첫날 기조연설에 실시간으로 참여해 국내 독자들과 만나고 있다. /조선비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첫날 기조연설은 올해 테크업계 최대 화두인 ‘메타버스’의 아버지로 불리는 필립 로즈데일 린든랩 창립자가 실시간으로 국내 독자들과 만난다. 메타버스의 시작으로 불리는 게임 ‘세컨드라이프’를 개발한 로즈데일이 국내 최고 메타버스 전문가로 꼽히는 정지훈 모두의연구소 최고비전책임자와 대담을 나눈다. 메타버스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가능성에 대해 깊이 있는 통찰을 들어볼 수 있다.

이어지는 메타버스 세션에서는 글로벌 빅테크 기업 마이크로소프트(MS)의 제나 리 IoT & MR 아시아기술총괄이 무대에 올라 ‘왜 MS는 메타버스의 선구자로 평가 받는지’ 설명한다. 국내 메타버스 생태계 전면에 서 있는 SK텔레콤의 전진수 메타버스CO(컴퍼니)장도 무대에 오른다. 확장현실(XR) 솔루션 기업 트리거의 제이슨 임 최고경영자(CEO)도 스마트클라우드쇼를 찾아 메타버스의 근간이라고 할 수 있는 AR(증강현실), VR(가상현실), XR 기술에 대해 소개한다.

NIPA가 준비한 클라우드 세션도 만날 수 있다. 김종 KT IT부문 인프라서비스본부 클라우드 플랫폼담당 상무, 정낙수 네이버 클라우드 클라우드 테크 프론티어 리더, 최정대 카카오엔터프라이즈 클라우드개발팀장이 연사로 나서 클라우드 최전선에 있는 기업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전한다.

서울시가 마련한 공유경제 세션에서는 양창모 패스트파이브 스페셜리스트가 ‘팬데믹 상황이 불러온 업무 환경의 변화’를, 조신구 위홈 대표이사가 ‘규제 샌드박스와 코로나가 가져온 도심숙박의 새로운 공식’에 대해 설명한다. 오성제 위대한 상사 공동창업자의 ‘외식업의 변화와 주방의 미래’도 놓쳐서는 안 될 강연이다.



장우정 기자(woo@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