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백악관 "바이든·시진핑, 통화서 멍완저우 문제 논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021년 9월 24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백악관 스테이트 다이닝룸에서코로나19 백신과 부스터샷에 대해 연설한 후 기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로이터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조 바이든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 9일(현지시간) 전화통화 당시 캐나다에서 가택연금 중이던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 멍완저우 부회장의 석방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27일(현지시간) 미국의 소리(VOA)에 따르면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시 주석이 전화통화에서 멍 부회장의 석방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사키 대변인은 당시 통화에서 바이든 대통령이 1000일간 중국에 억류 중이던 캐나다인 대북사업가 마이클 스페이버 와 전직 캐나다 외교관 마이클 코브릭의 석방 문제를 제기했다고 덧붙였다. 다만, 전화통화 도중 두 정상이 해당 인물들을 언급했을 뿐 구체적인 협상은 없었다고 사키 대변인은 설명했다.

실제 멍완저우 부회장은 지난 24일 미 법무부의 기소 연기 합의로 풀려났고 같은 날 중국에 억류돼 있었던 캐나다인들도 석방됐다.

화춘잉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멍완저우 부회장 사건과 두 캐나다인 사건은 “완전히 다르다”고 주장했다.

화 대변인은 “멍 부회장 사건은 정치적 박해 사건인 반면 캐나다인들은 중국의 국가안보를 해친 범죄 혐의를 받고 있다”며 “두 사람은 질병에 걸렸다는 이유로 보석을 신청했다"며 관련 기관의 확인과 의료기관의 진단, 중국 주재 캐나다 대사의 보증에 따라 보석이 결정됐다”고 강조했다.

중국 당국은 지난 2018년 12월 캐나다가 미국의 요청으로 멍 부회장을 체포한 지 9일만에 두 캐나다인을 체포했다.

앞서 중국 랴오닝성 단둥시 중급인민법원은 지난 8월 대북사업가 스페이버에 대해 ‘외국을 위해 정탐하고 국가기밀을 불법 제공한 혐의’로 징역 11년형을 선고했다.

스페이버는 단둥에 거주하며 북한과의 사업을 활발히 추진해 왔다. 특히 지난 2013년 미국 프로농구 선수 데니스 로드먼의 방북을 주선했으며 당시 로드먼 일행과 함께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만났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