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국 군함 리치몬드호, 대만해협 항해…中 반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中, 공군·해군 파견해 경고
뉴시스

[서울=뉴시스]영국 구축함 리치몬드호는 27일(현지시간) 트위터를 통해 동중국해의 파트너와 동맹국들과 협력한 후 베트남을 방문하기 위해 대만해협을 경유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진은 리치몬드호 트위터 갈무리. 2021.09.28.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김예진 기자 = 영국의 군함이 27일(현지시간) 대만 해협을 항해하면서 중국이 반발하고 나섰다.

AFP통신, CBS 뉴스에 따르면 영국 구축함 리치몬드호는 이날 트위터를 통해 동중국해의 파트너와 동맹국들과 협력한 후 베트남을 방문하기 위해 대만해협을 경유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영국 군함이 대만해협을 항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다만 영국 해군의 조사선 엔터프라이즈는 2019년 대만해협을 통과한 바 있다.

중국 측은 반발했다.

중국 인민해방군 동부전구는 리치몬드호를 쫓고 경고하기 위해 공군과 해군을 파견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런 종류의 행동은 사악한 의도를 품고 있으며 대만해협의 평화와 안정을 해친다"고 발표했다. 또한 군은 "항상 고도의 경계 태세를 유지하고 모든 위협과 도발에 단호히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대만의 추궈정 국방부장(장관)은 기자들에게 외국 선박 하나가 대만해협을 항행했지만 어느 국가에서 왔는지는 밝히지 않았다.

미군의 함정들은 정기적으로 '항행의 자유'가 있다면서 대만해협을 항행해왔다. 최근 몇 년 간 캐나다, 프랑스, 호주 등 대만해협 항행을 하면서 중국의 반발을 불렀다.

☞공감언론 뉴시스 aci27@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