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野, 곽상도에 ‘의원직 사퇴’ 요구... 이준석 “결단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27일 탈당한 곽상도 의원에 대해 당내 일각에서 ‘의원직 사퇴’ 요구까지 나오는 상황에 대해 “이 부분에 대해 젊은 세대들의 분노가 클 것이라고 생각한다. 눈높이를 맞추기 위해서는 곽 의원이 결단하셔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이날 국민의힘 초선 의원 7명은 아들의 ‘화천대유 50억원 퇴직금’ 논란으로 탈당한 곽 의원의 의원직 사퇴를 촉구했다. 곽 의원의 아들 곽모(31)씨는 성남 대장동 개발 사업에 특혜 의혹을 받는 ‘화천대유자산관리’에서 50억원의 성과급을 받았으며, 화천대유는 아버지 곽 의원의 소개로 알게 됐다고 지난 26일 밝혔다.

조선비즈

미국을 방문 중인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지난 23일(현지시간) 워싱턴DC 인근 한 식당에서 연 특파원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날 오후 방미(訪美) 일정을 마치고 귀국한 이 대표는 인천공항에서 기자들과 만나 ‘초선 의원들이 곽 의원의 의원직 사퇴를 요구했다’는 말에 이렇게 답했다. 그는 ‘곽 의원 아들의 50억원 퇴직금 논란에 대해서는 어떤 입장이냐’는 질문에는 “해외에 있는 동안 통신 상황이 원활하지 않아서 자세히 보고를 받진 못했지만 전날(26일) 긴급 최고위원회를 소집해 엄정한 대응을 지시했다”고 했다.

이 대표는 “화천대유 사건의 경우 재판 거래 등 여러 의혹이 점철돼 있다”며 “그중에서 우리 쪽 관계자가 만약 거명된다고 하더라도 성역을 두지 말고 국정감사 및 특검을 추진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곽 의원이 화천대유 관계자들로부터 2500만원 가량의 쪼개기 후원금을 받은 것에 대해서는 “어떤 내용이든 성역 없는 수사와 검증을 해야한다”며 “징계절차 전에 곽 의원이 탈당했기에 (당내) 징계는 어렵게 됐지만, 곽 의원이 검찰 수사 등을 통해 국회의원의 품위 유지에 실패했다면 그 이상의 조치도 당연히 할 수 있어야 한다”고 했다.

이 대표는 ‘곽 의원 아들에 대한 사안을 지도부가 추석 전에 인지하고 있었냐’는 질문에는 “인지했다는 말은 맞을 것”이라며 “저도 이 사안에 대해 정보지 내용 등을 통해 ‘곽상도’라는 이름을 봤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하지만 원내지도부에서 구체적으로 제게 전달한 것은 없어서 ‘곽 의원에게 물어보겠다’ 정도였다”며 “그 부분에 대해서는 미국에 가 있으면서 기사를 보며 실시간으로 (사안에 대해) 업데이트했는데, 처음 보고받았던 내용과 다른 내용도 있고 합치하는 내용도 있다”고 했다.

이 대표는 ‘특검을 주장하는 야당과 달리, 여당은 검찰 조사를 주장하고 있다’는 말에는 “광범위하고 중립적인 수사가 필요할 때 당연히 특검을 선택하는 게 맞는다”라며 “이 사건에 있어선 여권 관계자, 야권 관계자, 법조계 인사 등 다양한 인사들이 언급되고 있기에 공정성 가진 특검을 통해 처리하는 게 국민 눈높이에도 맞을 것”이라고 했다.

조선비즈

지난 4월 23일 공수처를 항의 방문한 곽상도 의원.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앞서 국민의힘 소속 강민국·박대수·박성민·백종헌·엄태영·정동만·최승재 의원 등 초선 의원 7명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곽 의원은 깨끗하게 의원직을 내려놓고 수사를 받기를 바란다”며 “곽 의원의 의원직 사퇴를 촉구한다”고 했다.

이들은 “50억 원 퇴직금은 그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국민 여러분께서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일”이라며 “이번 일로 곽 의원은 이미 공직자로서, 국회의원으로서 그 자격을 상실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런 일이 벌어졌는데도 의원직에 연연하는 것은 국민을 우롱하는 처사”라며 “특혜를 받은 사람이 있다면 여야를 떠나 모두 강력한 조처를 해야 한다. 여야 정치권은 특검을 통해 모든 의혹을 밝혀야 한다”고 했다.

조선비즈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가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대장동 개발의혹' 및 곽상도 의원 아들의 화천대유 퇴직금 50억원 등과 관련한 긴급 최고위원회의 결과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기현 원내대표도 이날 페이스북에 “곽 의원 아들이 퇴직하며 받았다는 50억 원은 공정과 상식을 갈망하는 국민의 눈높이에 맞지 않는 것임에 분명하다”며 “이 과정에서 불법과 특혜가 있었다면 국민의힘이 계속 강조해온 바대로, 법과 원칙에 따라 처벌되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단군이래 최대 개발 비리인 대장동 게이트에는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심복, 핵심 관계자들이 줄지어 있고, 이 지사 본인은 당시 개발사업 인·허가권을 쥐고 있는 성남 시장이었다”며 “도적떼가 들끓게 한 ‘아수라판’을 만든 설계자는 이 지사”라고 했다.

김 원내대표는 “판교 대장동 게이트의 핵심은 ‘누가 이런 터무니없는 돈잔치 아수라판을 만든 장본인인가’이다”라며 “특검이 답이다. 곽 의원이든, 이 지사이든 그 어느 누구도 예외가 될 수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도대체 이 지사와 민주당은 무엇이 두려워 특검과 국정조사를 회피하냐”며 “‘이재명 게이트’인지 ‘국민의힘 게이트’인지 밝혀지도록 공정하고 철저한 수사를 받자. 지금이라도 당장 특검과 국정조사에 동의할 것을 재차 촉구한다”고 했다.

양범수 기자(tigerwater@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