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여야, 대장동 프레임 전쟁…"국민의힘 게이트 vs 설계자 이재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대선 정국 뇌관 부상에 `밀리면 끝장` 판단

민주당 "국민의힘 자체조사부터, 적반하장" 맹공

국민의힘 "`몸통은 이재명`, 특검 실시해야" 반격

곽 아들 퇴직금 수령 사전 인지, 쪼개기 후원금 논란도

[이데일리 이성기 송주오 기자]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을 둘러싸고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이 27일 총공세에 나섰다. 민주당은 곽상도 의원 아들의 `화천대유` 퇴직금 논란을 고리로 대대적인 반격에 나섰고, 국민의힘은 민관합동개발을 설계한 장본인은 이재명 경기지사라며 특검 수사를 거듭 촉구했다. 4·7 재보선 당시 결정적 영향을 미친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태` 못지 않게 국민적 분노를 일으킬 수 있는 사안인 만큼, 프레임 싸움에서 밀려서는 안 된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이 지사 측도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 지사야말로 대장동 개발사업의 명실상부한 주인”이라고 한 곽 의원을 공직선거법 위반 등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하며 강경 대응 자세를 보였다. 대장동 의혹에도 지난 주말 호남 경선에서 승리한 자신감의 표출로 풀이된다. 다만, 주변 인물들의 연루 가능성까지 배제할 수는 없어 미리 차단막을 치는 기류도 감지된다.

이데일리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노진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프레임 전쟁…“국민의힘 게이트 vs 설계자는 이재명”

민주당은 “몸통은 국민의힘”이라며 당 차원의 공세를 본격화 했다. 특히 국민의힘 지도부가 곽 의원 아들 사안을 사전에 알고도 모르는 척 했다는 점을 문제 삼았다.

송영길 대표는 이날 최고위에서 “`화천대유가 누구 것이냐`고 외치기 전에 자체 조사부터 하라”면서 “왜 도둑질을 더 못하게 만들었냐고 공격하는 것은 적반하장”이라고 이 지사를 엄호했다. 윤호중 원내대표는 “`이재명 설계` 딱지를 붙이려고 온 힘을 다하고 있지만 속속 드러나는 인물 대부분이 국민의힘 야권 인사들”이라면서 “특검과 국정조사를 주장하는 것은 신속한 수사를 방해하려는 시도로밖에 보이지 않는다. 국민의 시선을 돌리려는 정치공세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당 지도부는 그러나 이낙연 전 대표가 촉구한 정부 합동특별수사본부 설치 요구에는 거리를 뒀다.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검찰과 경찰의 수사 결과를 보며 향후 필요한 조치를 하겠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앞서 이 전 대표는 부산 기자간담회에서 “국가수사본부를 중심으로 공수처, 검찰, 국세청, 금감원, 국토부 등이 참여하는 특수본을 설치해 성역 없이 신속하고 철저하게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데일리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은 곽 의원의 자진 탈당을 계기로 특검 도입 필요성을 강조하며 공세의 고삐를 죄었다. `몸통은 이재명 지사`란 점을 부각시키며 대장동 의혹 정국의 주도권을 뺏기지 않겠다는 계산이다. 국민의힘 대선주자들도 이 지사 책임론 주장에 힘을 보탰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전체 사업을 설계한 사람이 이 지사 본인이라고 이미 스스로 밝혔다”며 “반성은커녕 성을 내고 있으니 역대급 뻔뻔함”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민주당이 지금처럼 특검과 국정조사를 계속 회피한다면 역대급 일확천금 부패 사건의 공범으로 낙인이 찍히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다만, 당 지도부가 곽 의원 아들 퇴직금 수령 사실을 추석 연휴 전 이미 인지했던 것으로 드러나 뒷말을 낳았다.

李, 곽상도 檢 고발 반격…주변 인사 연루 가능성에 선긋기

곽 의원을 고발한 이 지사 측은 국면 전환을 시도하며 대대적인 반격에 나섰다.

이재명 캠프 선대위원장인 우원식 의원은 “곽 의원의 탈당으로 국민의힘 전매 특허인 `꼬리 자르기`가 시작됐다”며 “당시 박근혜 정부에서 무소불위의 권력을 휘두르던 곽 의원이 화천대유와 관련해 무슨 일을 했는지 수사를 통해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혹시 모를 주변 인사들의 연루 가능성에는 선을 그었다. 캠프 직능총괄본부장 겸 대장동TF 단장인 김병욱 의원은 이 지사 측근인 유동규 전 성남도시공사 기획본부장의 연루 가능성과 관련해 “단순한 개인의 비리나 일탈행위가 나타난다면 그건 어쩔 수 없는 것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이에 곽 의원도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이번 고발은 무고죄에 해당하는 것 같다”며 이 지사 측에 맞대응 방침을 밝혔다.

한편 화천대유 핵심 관계자들이 과거 곽 의원에게 고액의 후원금을 낸 것으로 알려졌다. 2016∼2019년 국회의원 후원금 명단에 따르면 이 기간 이성문 화천대유 대표, 천화동인 4호 소유주인 남욱 변호사, 5호 소유주 정영학 회계사 등은 연간 후원금 최대한도인 500만원을 냈다. 남 변호사의 부인인 전 MBC 기자도 2016년 500만원을 후원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