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김 총리 "60세 이상 고령층·의료기관 종사자 '부스터샷' 곧 시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숨은 감염원, 지역사회 누적…금주 방역상황, 단계적 일상회복 결정"

"신규 환자 85% 미접종자·불완전 접종자…접종속도 한층 더 높여야"

"12~17세 접종 확대로 학부모 걱정…당국, 충분한 정보 제공해야"

특별대담서 "10월 말 일상회복 계획 변함없어…마스크 착용은 계속"

노컷뉴스

김부겸 국무총리가 26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발언하기 위해 마스크를 벗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부겸 국무총리가 26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발언하기 위해 마스크를 벗고 있다. 연합뉴스김부겸 국무총리가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60세 이상 고령층과 의료기관 종사자 등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한 '부스터샷'(효과 보강을 위한 추가접종)을 곧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2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며 "백신접종 대상을 청소년과 임신부까지 확대하고 60세 이상 고령층, 의료기관 종사자 등 고위험군부터 추가접종, 이른바 '부스터샷'을 곧 시작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국내 예방접종사업을 주관하고 있는 질병관리청은 내일(27일) 정은경 청장의 브리핑으로 이같은 내용을 포함한 4분기 접종시행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그러면서 "정부는 10월 초부터 1·2차 접종간격을 단축해 예방접종 완료율을 더 높여나갈 것"이라며 "정부는 접종간격 단축에 따른 예약 변경으로 혼선이 생기지 않도록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최근 2주간 신규 확진자의 85.5%가 미접종자이거나 예방접종이 완료되지 못한 분들"이라며 "접종 속도를 한층 더 높여가야 하는 이유"라고 백신 접종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올 4분기 본격 접종에 들어가는 만 12~17세 소아·청소년을 두고는 "접종대상이 확대됨에 따라, 학부모들의 걱정이 클 것"이라며 "질병청은 교육당국과 협력해 학생들의 접종 관련, 해외의 여러 가지 사례 등을 말씀드려 혹시 모를 부작용이나 이상반응에 대한 대응체계, 국민들께서 걱정하지 않도록 하는 여러 방안에 대해 충분히 정보를 제공하고 관련사항을 점검해 달라"고 요청했다.

노컷뉴스

황진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황진환 기자현행 거리두기의 마지막 주(4주차)에 해당하는 이번 주의 방역상황이 '위드(with) 코로나'로의 이행시점을 가늠할 것이라고도 강조했다.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비수도권의 3단계 등은 다음 달 3일 종료된다. 정부는 이번 주 유행추이를 면밀히 지켜본 뒤 새로운 거리두기 조정안을 발표할 방침이다.

김 총리는 "추석 명절 대이동의 여파가 무섭다. 어느 정도 예견은 했지만 그 증가폭과 속도로 볼 때 매우 엄중한 상황"이라며 "연휴가 끝나자마자 하루 확진 규모가 3천 명을 돌파했다. 일요일인 오늘도 2700명이 넘는 확진자 수를 기록했다"고 우려했다.

이어 "델타 변이로 인한 4차 유행이 시작된 이후 숨은 감염원이 지역사회에 누적돼왔고, 여름 휴가철과 추석 연휴를 계기로 이동과 모임이 늘어나면서 확산의 불길이 계속되고 있다"며 "이번 주 방역상황이 '단계적 일상회복'의 출발점을 결정짓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확진자 조기발견을 위한 진단검사와 병상 확보도 당부했다.

노컷뉴스

서울역 임시선별검사소를 찾은 시민들이 검사를 받기 위해 줄을 서 있다. 박종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역 임시선별검사소를 찾은 시민들이 검사를 받기 위해 줄을 서 있다. 박종민 기자김 총리는 "정부는 이번 주 추석 연휴의 여파를 최소화하는 일에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며 "신속한 진단검사와 확산세 차단에 국민 여러분의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또 "이번 한 주 동안은 만남과 모임을 자제해주기 바란다"며 "예방접종이 속도를 내면서 다행히 치명률과 중증화율은 계속 낮아지고 있으나, 확진자가 계속 증가하면 의료대응 체계에 주는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중앙사고수습본부는 지자체와 협력해 늘어난 확진자 치료에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병상을 충분히 확보하는 한편, 무증상·경증 환자에 대해서는 안전성 확보를 전제로 재택치료를 확대하는 방안을 함께 강구해 달라"고 주문했다.

한편, 김 총리는 이날 오전 방송된 지역민영방송협회 특별대담에서 다음 달 말 '단계적 일상회복' 전환을 검토한다는 큰 구상에는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1년 8개월째 (방역) 협조를 해주는 국민들께 언제까지나 참아달라고 요청하기가 너무 힘든 상황"이라며 "올해 추석까지 고향 방문을 막을 수 없어 (사적모임 제한을 완화했는데) 그 후과가 만만치 않은 것 같다.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절규가 계속 들려오니 참 힘든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10월 말이 되면 전 국민 70%가 접종을 완료할 것"이라며 "그만큼 코로나의 활동 공간을 좁혀놓는 것이다. 그러면 다음 단계로 갈 수 있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다만, 이른바 '위드 코로나' 체제로 가더라도 마스크 착용 등의 불편은 계속 감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총리는 "올해 연말께 미국 등에서 '먹는 치료제'가 나오면 상대적으로 역병과의 싸움에서 인류가 유리한 위치가 되고 우리가 생각하는 일상으로도 되돌아가지 않겠나"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