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美 '정보융합센터', 한국에 설치되면 어떤 역할 할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해외 운용 사실상 처음…나토IFC 제외시 유사 사례 없어

북한뿐만 아니라 중국 관련 '정보제품' 생산거점 맡을 듯

뉴스1

경기도 평택 소재 주한미군기지 '캠프 험프리스' 2018.6.21/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장용석 기자 = 미국 상·하원 군사위원회가 마련한 2022회계연도 국방수권법안(NDAA)에 주한미군기지 내 정보융합센터(IFC) 설치를 권고하는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확인되면서 그 기능·역할 등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 법안 내용대로 주한미군기지(경기도 평택 '캠프 험프리스') 내에 IFC가 설치되면 미국이 참여하는 나토IFC(NIFC·영국 소재)를 제외하곤 사실상 첫 해외 운용 사례가 될 것으로 관측된다는 이유에서다.

미 정부는 현재 미 본토와 미국령 지역에서 국토안보부 관할 아래 약 80개의 IFC를 운용하고 있다.

미국의 IFC는 지난 2001년 '9·11테러'를 계기로 연방수사국(FBI)·국토안보부·법무부 등 연방정부 기관과 각 주정부 및 지방의 법집행기관들이 테러 등 '위협 정보'를 보다 원활히 공유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목적에서 설치됐으며, 이후 일반 범죄와 재해·재난 관련 정보까지로 취급 대상이 확대됐다.

이에 따라 IFC에선 정부나 공공기관뿐만 아니라 민간으로부터도 각종 첩보와 정보를 수집해 일련의 분석·평가 작업을 거친 뒤 국가안보상 위해요소 식별·예방 등 활동과 의사결정에 필요한 형태로 재가공해 담당 기관에 전파하는 업무를 상시적으로 수행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뉴스1

영국 몰즈워스 공군기지 내 나토정보융합센터(NIFC) 위성사진 (인텔리스전스폰 레딧 캡처) ©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의 주도로 2005년 영국 몰즈워스 공군기지에 설치된 나토IFC도 기본적인 역할은 크게 다르지 않다.

차이가 있다면 나토IFC의 정보 공유 대상이 미국을 포함한 나토 28개 회원국에 이르고, 러시아를 비롯한 유럽과 중동·아프리카 역내 군사동향과 안보 관련 정보의 취급 비중이 높다는 점이다. 몰즈워스 기지엔 미군 유럽사령부와 아프리카사령부의 정보본부도 입주해 있다.

주한미군은 주일미군과 함께 미 하와이에 본부를 둔 미군 인도·태평양사령부 예하에 있다. 따라서 한반도를 비롯한 인도·태평양 역내 국가들의 군사동향과 기타 안보 관련 용도로 쓰일 수 있는 첩보와 정보들은 인도·태평양사 정보본부가 총괄한다.

이 때문에 미군이 인도·태평양사 정보본부와 별도로 주한미군기지에 IFC를 설치한다는 건 "인도·태평양사에서 다뤄야 할 정보의 양이 그만큼 늘어났거나, 이 IFC를 통해 가공·생산해내야 하는 특정 유형의 정보가 있다는 뜻"이란 해석이 나오고 있다.

일각에선 미국이 이른바 '자유롭고 개방된 인도·태평양'(FOIP) 전략에 따라 역내에서 중국에 대한 견제 활동을 강화하고 있는 점도 주한미군기지 내에 IFC 설치를 검토하게 된 배경이 됐을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우리나라가 일본보다 중국과의 지리적 거리가 가깝다는 점도 고려했음직 하다.

뉴스1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 AFP=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 하와이 소재 아시아·태평양안보연구소(APCSS)는 지난 2월 발간한 보고서에서 "자유롭고 개방된 인도·태평양'을 보존하기 위해선 미국이 이 지역에 해양 정보에 관한 융합센터를 설치하고 역내 네트워크를 구축해 안보협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제언한 적이 있다.

역내 국가들 가운데 인도의 경우 이미 2018년부터 인도양 일대를 관할하는 해군 IFC를 운용하고 있다. 호주 정부도 태평양 도서국들과 함께 '태평양 융합센터' 설치에 나서 올 연말 출범을 목표로 하고 있는 상황이다.

공교롭게도 이들 두 나라는 일본과 함께 미국 주도 '쿼드' 협의체의 일원으로서 중국 견제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 미국을 포함한 당사국들은 "쿼드는 안보동맹이 아니다"고 밝히고 있지만 이들 4개국은 작년 말 이후 연합 군사훈련도 잇달아 실시했다.

한 소식통은 "나토IFC에선 매일 미국과 동맹국들의 자산을 통해 수집한 정보와 고해상도 인공위성 사진 등을 결합해 다양한 '정보 제품'들을 생산해낸다"며 주한미군에 설치될 IFC도 북한과 중국 등을 상대로 비슷한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예상했다.

주한미군과 주일미군에 배치돼 있는 주요 정찰·감시 자산들이 최근 한반도뿐만 아니라 동·남중국해와 중국 산둥반도 근해까지 날아가 임무를 수행하고 있는 점도 이 같은 관측에 힘을 싣는 배경 가운데 하나다.
ys4174@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