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재명 측근 이한주, 투기 의혹에 본부장직 사임···“땅은 물려받아, 투기 아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경향신문

이한주 전 경기연구원장(오른쪽)이 지난 6월17일 이재명 경기지사, 김경수 전 경남지사와 경남 창원시 의창구 경남도청에서 열린 ‘경상남도·경기도·경남연구원·경기연구원 공동협력을 위한 정책 협약식’에 참석해 촬영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경기지사의 측근으로 알려진 이한주 전 경기연구원장이 서울과 경기 분당 등에 아파트 2채와 전답과 상가, 토지 등 부동산과 가족법인을 보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전 원장은 “땅은 집안 종손이라 여럿 물려받았고, 가족 법인은 상가에서 비롯되는 세금이 연체되는 것을 막기 위해 세무사의 말을 듣고 만든 것”이라며 “투기는 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그는 “정략적인 모략이 될 가능성을 막겠다”며 이 지사 캠프 정책본부장직에서 물러났다.

지난 3월25일자 경기도보에 공개된 이 전 원장의 재산내역을 보면, 이 전 원장과 그의 배우자, 자녀들은 당시 가액기준 42억1006만4000원 규모의 건물과 8억4923만5000원 규모의 토지를 보유하고 있었다. 이를 포함한 재산의 총 가액은 58억9533만9000원이었다.

이 전 원장은 본인 명의로 강원 횡성군 횡성읍의 4245㎡ 면적의 답(논), 경기 양평군 용문면에 면적이 각각 1370㎡, 734㎡인 전(밭) 등 6필지를 보유했고 배우자도 경기 양평군 임야 2필지를 갖고 있었다. 이 전 원장은 경기 성남시 분당구 아파트를 배우자와 공동보유했으며, 서울 강남구 청담동 삼익아파트는 단독 보유했다. 배우자 명의로는 서울 용산구에, 장남과 차남 명의로는 영등포구에 상가를 각각 보유했다.

이 전 원장은 주식회사 리앤파트너즈 주식 6만주를, 장남과 차남은 이 회사 주식 1만주를 각각 보유했다. 이 회사는 이 전 원장 배우자를 사내이사로 둔 가족회사이며, 지난해 이 전 원장 명의의 충남 천안시 단독주택이 리앤파트너즈에 증여됐다. 이를 두고 이 전 원장이 법인을 통해 자녀들에게 주택을 편법 증여를 하고, 투기를 위해 농지를 보유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 전 원장은 이재명 지사가 시민사회운동을 할 때부터 인연을 맺었으며, 기본소득 등 이 지사를 대표하는 공약들을 설계한 주요 인사로 꼽힌다. 이 지사가 경기도지사에 취임했을 때 경기연구원장으로 발탁됐다. 이 지사 캠프에서는 공동 정책본부장을 맡았다.

이 전 원장은 기자와 통화하면서 부동산 보유를 두고 “투기는 아니었다”고 밝혔다. 그는 “집안 종손이라 물려받은 땅이 많았다”며 “양평의 땅은 집안에서 물려받은 땅인데, 이 땅에 시신을 모시기에는 자갈이 너무 많아 새 묫자리를 찾던 중 횡성 땅을 사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가족 법인에 대해서는 “내가 보유하던 상가였는데, 관련 세금 지급시기를 놓칠 때가 많았다”며 “세무사가 ‘법인을 만들면 내가 알아서 하겠다’고 해서 법인을 만들었고 상가를 법인 소유로 뒀다. 상가는 원래 자녀에게 법에서 허용하는 방식대로 증여할 계획이었다”라고 말했다.

이 전 원장은 천안 단독주택을 법인에게 넘긴 것에 대해 “어머니께 물려받은 집이었으며, 다주택자에서 벗어나려 매물로 뒀지만 팔리지 않아 법인 몫으로 둔 것”이었다며 “현재는 팔린 상태”라고 말했다. 그는 “분당과 서울 집은 오래 전부터 보유하고 있던 것이며, 투기를 하기 위해 최근에 새로 산 것이 아니라 원래부터 보유하던 것”이라고 말했다.

이 전 원장은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에서 “물의를 일으켜 송구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투기 의혹 보도는) 일방적인 주장에 불과한 내용이나, 이재명 후보의 대장동 공적이 오히려 의혹으로 둔갑되어 공격받는 상황에서, 정략적인 모략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을 막기 위해서라도 캠프 내의 정책본부장 직함을 사임하겠다”고 밝혔다.

윤승민 기자 mean@kyunghyang.com

▶ [뉴스레터] 식생활 정보, 끼니로그에서 받아보세요!
▶ [뉴스레터]교양 레터 ‘인스피아’로 영감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