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치료제 개발과 보건 기술

엑세스바이오-팜젠사이언스, 코로나19 백신 바이오시밀러 개발 나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자신문

(왼쪽부터)최영호 엑세스바이오 대표, 사파라즈 니아지 아이비파마 기술개발 최고책임자, 김혜연 팜젠사이언스 대표. (사진=엑세스바이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엑세스바이오(대표 최영호)는 지난 21일(현지시간)미국 뉴욕에서 정부가 주최한 '한미 글로벌 백신 파트너십'에 참석해 팜젠사이언스(대표 김혜연, 박희덕), 아이비파마와 '코로나19 백신 공동개발 및 상업화'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MOU는 엑세스바이오와 팜젠사이언스가 백신 개발비용을 공동으로 투자해 미국 아이비파마의 코로나19 메신저리보핵산(mRNA) 바이오시밀러 백신 개발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하고 품목허가를 완료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3사는 코로나 백신의 원활한 공급을 통해 전 세계 백신 수급 불균형 해소를 목표로 전략적 협력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백신 프로젝트는 글로벌 바이오시밀러 및 생물학적 제제의 전문가인 아이비파마의 기술개발 최고 책임자 사파라즈 니아지 박사 주도로 개발된 세계 최초 mRNA 코로나 백신 바이오시밀러 후보물질에 대한 투자다. 바이오시밀러 개념을 통해 효과성과 안정성을 확보하는 것은 물론, 개발기간을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회사는 기대하고 있다.

바이오시밀러(동등생물의약품)이란 항체와 같은 생물 의약품 중 이미 제조·판매 또는 수입 품목허가를 받은 의약품과 품질, 비임상·임상적 비교동등성을 입증한 의약품을 말한다.

팜젠사이언스는 엑세스바이오의 최대주주다.

정현정기자 iam@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