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황교익 "수박이 일베 용어? 잘 아는 분은 일베일 가능성 높아"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황교익 맛칼럼니스트. 황교익TV 캡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맛칼럼니스트 황교익씨가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와 이낙연 전 대표가 ‘수박 공방’을 벌이는 것과 관련해 “일베의 전문 용어를 이처럼 소상히 알고 있는 분은 일베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봐야 하는 것이 아닌가 싶다”며 이 전 대표 측을 겨냥하는 듯한 발언을 했다.

23일 정치권에 따르면 황씨는 전날 페이스북을 통해 이 전 대표 측을 직접 거론하진 않았지만 “저도 일베한테 당해봐서 일베는 조금 안다”며 이 같이 말했다.

그는 “그들(일베)이 수박을 그들끼리 전문용어로 쓰는 것은 처음 듣는다”며 “일베 탄생 이전부터 ‘겉과 속이 다른 사람’을 수박이라 했는데 그들이 또 다른 용도로 수박이란 말을 쓰고 있는 모양”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어떻든 괜한 오해는 피하는 게 좋다”며 “겉과 속이 다른 사람을 수박이라고 표현해 엉뚱하게 일베로 오해 받으면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겉과 속이 다른 사람을 ‘양의 탈을 쓴 늑대’라고 한다”며 “그러니 그냥 늑대라고 부르면 어떨까. 조금 명료하게 하면 양탈늑대”라고 덧붙였다.

앞서 이 지사는 지난 21일 페이스북에서 대장동 개발 의혹과 관련해 "이젠 보수언론과 국민의힘 그리고 민주당 내 인사들까지 수익환수 덜했다고 비난하니 기가 찰 뿐"이라며 당내 특정 인사들을 향해 "제게 공영개발 포기하라고 넌지시 압력 가하던 우리 안의 수박 기득권자들"이라고 비판했다.

그러자 이낙연 전 대표 측은 '수박'은 호남을 모독하는 표현이라며 발끈했다. 극우 성향 네티즌들이 몰린 일베에서 '수박'은 5.18 당시 시민군을 비하하는 데 사용된다는 게 이 전 대표 측 주장이다.

이병훈 캠프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수박'이란 표현은 호남을 비하하고 차별하기 위해 만든 일베의 언어"라며 "이것은 정치의 문제가 아니다. 인간에 대한 예의의 문제이고, 우리 당의 정체성과 연결된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이 지사는 "수박은 겉과 속이 다르다는 걸 표현하기 위해 일상적으로 쓰는 용어"라며 "'수박 기득권'이라고 한 것은 겉으로는 개혁을 강조하면서 속으로는 토건 세력을 비호하며 '왜 공영개발을 하느냐'고 한 사람들을 이야기 한 것이다. 그게 무슨 호남과 관계가 있나"라고 반문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