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지난주 수도권 일평균 확진자 1400명 넘어…방역 악화 가능성"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부 "역대 최고치였던 직전 주보다 11% 증가…연휴 이동량도↑"

"해외연구 보면 델타 변이, 무증상 전파기간 0.8일→1.8일로 늘려"

"백신 접종, 중증화·사망 줄이는 최선의 방어수단"…검사도 독려

지자체별 접종절차 제각각…"외국인 관련 원스톱 절차 마련할 것"

노컷뉴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강도태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2차관)이 22일 코로나19 정례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강도태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2차관)이 22일 코로나19 정례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공 추석 연휴의 마지막 날인 22일, 정부는 수도권의 코로나19 증가세를 언급하며 비수도권의 방역 악화 등 전국적 유행 가능성을 우려했다. 최근 1주간 수도권의 일평균 확진자는 1400명을 넘어서 역대 최다를 경신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강도태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2차관)은 이날 중대본 회의 모두발언에서 "추석 연휴가 마무리되어 가지만, 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산세는 계속되고 있다"며 "지난주 수도권의 하루 평균 확진자는 1400명을 넘어서고 있고, 역대 최고치였던 2주 전(직전 주) 1268명보다 11% 증가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연휴기간 동안 이동량 증가로 인해 그동안 다소 정체상태를 보여주고 있었던 비수도권의 방역상황도 다시 악화될 가능성이 있는 상황"이라며 "그 어느 때보다 적극적인 진단검사가 중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정부는 귀경길에 오른 국민들에 대해 조금이라도 의심증상이 있을 경우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등에 설치된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즉시 진단검사를 받아달라고 요청했다.
노컷뉴스

추석 연휴 마지막 날인 22일 서울 용산구 서울역에서 귀경객들이 열차에서 내리고 있다. 이한형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추석 연휴 마지막 날인 22일 서울 용산구 서울역에서 귀경객들이 열차에서 내리고 있다. 이한형 기자
강 총괄조정관은 "지역 간 이동량이 많았던 연휴 이후 진단검사를 받는 것은 가족과 동료들의 건강을 지키고 감염의 연결고리를 차단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수단이라는 것을 명심해 주시고 실천해 주실 것을 요청드린다"고 호소했다.

동시에 백신 접종의 중요성도 재차 강조했다.

강 총괄조정관은 "지난주 금요일(17일), 국민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 덕분에 1차 접종자가 3600만 명을 넘어서면서 1차 접종률 70%라는 목표를 달성했다"며 "코로나 바이러스와의 전투에서 승기를 잡기 위한 교두보를 확보했지만 앞으로 일상을 회복해 나가는 과정에서 더 적극적인 백신접종 참여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8월 말부터 9월 초까지 발생한 18세 이상 확진자 중 92.4%는 백신을 맞지 않으셨거나 불완전 접종자셨다"며 "반면, 같은 기간의 확진자 중 완전접종자는 7.6%에 불과해 백신 접종의 감염예방 효과가 명확하다고 분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기존 비(非)변이에 비해 무증상 상태에서의 감염기간이 늘어난 델타 변이바이러스의 특성도 위험요인으로 들었다.

강 총괄조정관은 "외국 연구에 따르면, 기존 코로나바이러스가 무증상 상태로 바이러스를 전파할 수 있는 기간이 0.8일이었던 반면, 델타 변이는 그 기간이 1.8일이라고 한다"며 "이처럼 무증상 상태에서도 높은 감염력을 보이는 델타 변이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백신 접종이 더욱 중요한 시기"라고 말했다.

또한 "정부는 미접종자에 대한 추가 접종기회 부여, 차질 없는 백신 도입 등을 통해 10월 말까지 완전접종률 70% 이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다"며 "국민 여러분들도 나와 가족의 건강, 동료들의 건강을 위해 접종에 참여해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중대본에 따르면, 지난 13~19일 1주 동안 전국 이동량은 2억 4569만 건으로 직전 주(2억 3302만 건)보다 5.4%(1267만 건) 증가한 것으로 파악됐다.

수도권의 이동량은 1억 2615만 건으로 집계돼 1주 전(1억 2245만 건)보다 3%(370만 건) 늘었고, 비수도권은 1억 1954만 건으로 직전 주 대비 8.1%(897만 건) 증가했다.
노컷뉴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강도태 1총괄조정관이 2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브리핑에서 발언하고 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강도태 1총괄조정관이 2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브리핑에서 발언하고 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공
정부는 장기간 거리두기로 피로감이 쌓인 상황에서 맞은 연휴가 이동·모임의 증폭 계기가 됐다고 평가했다. 다만, 연휴가 향후 유행상황에 미칠 여파는 추후 정밀한 분석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중앙사고수습본부 손영래 사회전략반장은 "현재 추세로는 수도권의 유행이 계속 증가하는 추이가 반복되고 있고, 비수도권은 유행이 감소한 상황"이라며 "다만, 추석 연휴로 수도권의 유행 증가세가 비수도권 쪽으로 확산될 위험성이 있다고 보여지고 있기 때문에 그런 영향들을 차단하면서 최대한 검사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정부도 노력하고 국민들께 부탁드리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방역 사각지대'로 지적되고 있는 외국인 근로자의 접종률을 제고하기 위한 개선책도 적극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중대본에 따르면, 현재 외국인 관련 예방접종은 산업단지와 밀집거주지역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다. 하지만 임시관리번호를 부여받지 못한 미등록 외국인을 찾고 접종을 유도하는 데 상당한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노컷뉴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공
체류자격이 없는 외국인 근로자들은 △단속·처벌 등 신분 상 불이익 △백신 부작용 우려 △접종 관련 무급 휴무 및 부작용 시 치료비 부담 등으로 접종을 기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정 백신에 대해 '항체 형성률이 낮다'는 인식, 언론 보도와 커뮤니티를 통해 공유된 부작용 사례도 원인의 일부로 꼽혔다.

정부는 현수막·전단지 등 홍보중심 활동에는 뚜렷한 한계가 있다는 점, 직접 당사자들을 찾아가는 현장중심형 실태조사가 미흡했다는 점도 지적했다. 어떤 시군구는 '원스톱 접종'을 실시하는 반면 다른 시군구는 임시번호를 부여한 뒤 별도의 예약을 필요로 하는 등 지자체별로 접종절차가 상이한 점도 혼선을 키웠다.

이에 따라, 중대본은 미등록 외국인에 대한 현장 중심 접종대책 다양성을 확보하고 신속한 접종이 가능하도록 '원스톱' 백신접종 절차를 표준화하겠다는 방침이다. 또 최근 집단감염이 발생하는 등 방역적으로 취약한 건설현장 등은 일용직 근로자에 대해 선제검사 행정명령을 발령하고 작업장 출입 시 '음성' 여부를 확인하는 방안도 지자체와 협의해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