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내년까지 모든 지하철 내부에 CCTV 설치…도시철도 범죄 막는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주경제

서울 지하철, 내달 14일 파업 예고 <이 기사는 2021년 8월 23일 15시 10분 이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홍해인 기자 = 23일 서울 구로구 서울교통공사 천왕차량기지에 전동차들이 세워져 있다. 서울 지하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은 이날 정부와 서울시가 노조의 요구에 응하지 않으면 9월 14일 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노조는 구조조정 철회, 공익서비스 비용 국비 보전, 청년 신규채용 이행 등 핵심 요구를 내걸고 9월 파업에 돌입한다는 계획을 확정했다. 2021.8.23 hihong@yna.co.kr/2021-08-23 14:30:08/ <저작권자 ⓒ 1980-2021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내년까지 모든 지하철 내부에 CCTV가 설치된다. 국토교통부는 최근 빈발하고 있는 도시철도 범죄에 대응하기 위해 각 운영기관에 이같은 시정조치를 내렸다고 22일 밝혔다.

범죄 예방과 증거 확보에 필수적인 CCTV는 버스와 택시 등 다른 대중교통엔 대부분 설치됐지만, 허술한 관계 법령 탓에 지하철 CCTV 설치는 지지부진한 상황이다.

서울의 경우, 한 해 약 20억명이 도시철도를 이용함에도 2호선(98%) 및 7호선(97%)을 제외한 대부분 노선의 차량 내 CCTV 설치율은 10% 미만으로 나타났다. 3호선과 경의중앙선, 경춘선 객차에는 CCTV가 단 한 대도 없다.

이에 광역철도를 운영하는 한국철도공사(코레일)도 2024년까지 순차적으로 CCTV를 설치하기로 했던 기존 계획을 앞당겨 내년까지 현재 운행 중인 광역철도 모든 차량에 CCTV를 먼저 설치하기로 했다.

서울·인천·부산·대구·광주·대전 등 6개 지방자치단체들도 도시철도 차량 내 CCTV 설치 필요성에 공감하고, 각 운영기관들이 조속히 CCTV를 설치할 수 있도록 제도개선 및 예산확보를 위해 국토부와 공동으로 노력하기로 했다.

김복환 국토부 철도안전정책관은 "시민들의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도시철도 범죄예방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며, 차량 내 CCTV 설치는 첫걸음"이라며 "역사 내 CCTV도 범죄 예방을 위해 추가 설치될 수 있도록 '철도안전법'을 개정하고, 철도경찰의 순찰인력을 확보하는 등 시민안전을 위해 다각도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선영 기자 asy728@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