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NLL 침범·탄도미사일 발사… 김정은, 이번 명절에도 도발 나설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계일보

북한은 "철도기동미사일연대는 지난 15일 새벽 중부산악지대로 기동해 800km 계선의 표적지역을 타격할 데 대한 임무를 받고 훈련에 참가했다"며 "철도미사일체계운영규범과 행동순차에 따라 신속기동 및 전개를 끝내고 조선동해상 800㎞ 수역에 설정된 표적을 정확히 타격했다"고 조선중앙TV가 16일 보도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최근 장거리순항미사일과 탄도미사일까지 잇따라 시험발사한 북한이 추석 연휴와 겹치는 유엔총회 기간에 추가 도발에 나설지 이목이 쏠린다. 북한은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 겸 국무위원장 집권 이후 수차례에 걸쳐 추석 명절 전후로 무력 도발을 감행해 오고 있다.

북한은 김정은 위원장이 집권한 2012년 이후 9월에 꾸준히 도발을 이어왔다. 유엔 총회가 열리는 9월에 위력을 과시함으로써 국제 사회, 특히 미국 정부에 자신들의 목소리를 전달하기 위한 행보라는 분석이 나온다.

첫 시작은 북한 어선의 북방한계선(NLL) 침범이었다. 2012년 9월12일부터 22일까지 북한 어선이 여섯 차례나 서해 NLL을 넘었다. 우리 해군 고속정 편대(2척)가 긴급 출동해 경고방송을 했지만, 이를 무시한 북한 어선에 경고사격까지 하는 상황이 연출되기도 했다. 같은달 27일에는 평안남도 서해안에서 지대함 단거리미사일 1발이 시험발사됐다. 북한은 2014년 9월1일에도 자강도에서 단거리 발사체 1발을, 6일에는 원산에서 단거리 발사체 3발을 모두 동해상으로 발사했다. 19일에는 북한 경비정 1척이 서해 NLL을 침범하기도 했다.

2016년 9월5일에는 황해북도에서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 3발을 발사했다. 9일에는 제5차 핵실험을 했다. 2017년 추석은 10월 초였지만, 그해에도 추석을 앞둔 9월 도발을 이어갔다. 9월3일에는 풍계리에서 제6차 핵실험을 했고, 15일에는 평양시 순안 일대에서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했다. 2019년 9월10일에는 평안남도 개천 일대에서 동쪽 방향으로 미상의 미사일을 두 차례 발사했다. 지난해 9월22일에는 서해 NLL을 넘어온 한국 해양수산부 공무원을 총으로 쏴 살해하고 시신을 훼손한 바 있다.

최근 북한의 도발 주기가 짧아지고 강도도 세지면서 ‘9·19 남북군사합의’ 체결 3주년이 겹치는 이번 추석 연휴 기간이나 그 전후로 추가 도발 가능성이 적잖다. 특히 이 기간에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이 유엔총회 연설에서 대북정책에 대해 언급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북한이 대내외적 정치적 효과를 노린 추가 도발을 이어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김선영 기자 007@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