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재명 측 "김기현 허위발언...고발할 것" vs 국힘 "국감장 나와라"

댓글 1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성남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일파만파...이재명·국힘 갈등 고조

이재명 측 "가짜뉴스 앞장서는 김기현·일부언론 고발 검토"

국힘 "'대장동 게이트' 국민 앞에 나와 설명해야"

아시아경제

이재명 경기지사.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윤슬기 기자] 성남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이 일파만파 커지고 있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후보 이재명 경기지사와 야당의 대립이 첨예해지고 있다.

이 지사 측이 김기현 원내대표와 일부 언론을 고발하겠다고 밝히자, 국민의힘은 이 지사를 국정감사 증인으로 신청하고 이 지사에게 국감장으로 직접 나와 증언하라고 요구했다.

이 지사 대선캠프 전용기 대변인은 17일 오후 국회 브리핑을 통해 "면책특권에 기대어 대장동 공영개발 관련 가짜뉴스 살포에 앞장서는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 거듭된 허위보도로 여론을 호도하는 조선일보를 비롯한 종편 등의 언론, 모두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을 검토한다"라고 밝혔다.

전 대변인은 이어 "국회의원의 권한을 '아무 소리나 해도 제재 받지 않는 권력'으로 여기고 남용하는 야당의 형태, 그리고 그들이 살포한 가짜뉴스를 무책임하게 퍼트리는 일부 언론의 형태, 끝까지 책임을 묻고 합당한 대가를 치르도록 하겠다"라며 경고했다.

전 대변인은 유동규 전 경기관광공사 사장이 이 지사의 캠프에서 활동하고 있다는 김 원내대표의 발언에 대해 "명백한 허위사실이다. 유동규 씨는 이재명 캠프에 소속돼있지 않다"라면서 "하지만 조선일보를 비롯한 종편 등 일부 얼론은 김 원내대표의 발언을 검증 없이 받아쓰며 가짜뉴스를 확산시키고 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전 대변인은 "이재명 후보는 이미 대장동 공영개발에 대한 어떤 수사도 받겠다고 공언했다. 한 톨 먼지조차 없기에 모든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는 것"이라며 "야당과 일부 언론도 책임을 회피하지 말라. 유동규씨가 캠프 구성원이라고 허위주장을 한 김 원내대표와 이를 받아쓴 일부 언론, 그리고 이재명 후보 아들과 이한주 정책본부장의 친형제가 연루되어 있다는 허위보도 모두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 검토하겠다"라고 밝혔다.

아시아경제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이재명 경기도지사 대장동게이트 진상조사 TF'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주혜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같은날 논평을 내고 "이재명 경기지사는 당당히 국감장에 나와 진실을 밝혀야 한다"라고 맞받았다.

전 원내대변인은 "이재명 캠프 측이 제1야당 원내대표를 고발하겠다며 겁박하고 있다"라며 "유동규 씨 관련해서는 지난 황교익 경기관광공사 내정 논란 당시에 캠프에서 활동하고 있다는 이낙연 캠프 측의 주장이 보도된 바있다. 가짜뉴스라면 그 당시에는 왜 반박하지 않았던 것인가"라며 꼬집었다.

이어 전 원내대변인은 "이재명 캠프의 '가짜뉴스' 기준은 그때그때 다르다는 것을 스스로 고백하는 것일 뿐이다"라며 "이 지사 측은 의혹이 제기되면 모른다고 잡아떼거나 음해하는 세력의 공작이라고 하거나 거짓말이라고 주장한다. 하지만 정작 국민들의 질문에 답은 하지 않는다. 전형적인 본질 흐리기 수법"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 캠프 측이 이러한 얕은 수를 쓰는 이유는 감추어진 더 큰 진실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대장동 게이트가 바로 그것"이라며 "사업자 선정 과정, 1100배가 넘는 천문학적인 수익률은 국민 상식으로는 도무지 이해할 수도, 설명되지도 않는다. 국감장에 나오라는 말에 엉뚱한 소리 하지 말고, 지체 없이 국감장에 나오겠다는 답을 내놓기를 강력이 요구한다"라고 강조했다.

아시아경제

국민의힘 김은혜(오른쪽부터), 송석준, 박수영, 이헌승, 김형동 등 '이재명 대장동 게이트 진상조사 TF' 의원들이 16일 경기 성남시 분당구 대장동 개발현장을 찾아 현장을 확인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편 이 지사는 대장동 개발사업과 관련해 논란의 중심에 서있다. 이 지사는 과거 성남시장에 재직하던 당시 경기 성남시 분당구 대장동 91만여㎥ 부지에 5903가구를 개발하는 대장동 개발사업을 추진했다. 당초 이 사업은 민간개발로 진행됐지만 2010년 이 지사가 성남시장으로 취임하면서 공영사업으로 전환됐다. 사업 시행을 위해 성남도시개발공사와 민간 사업자가 절반씩 투자해 2015년 7월 특수목적법인(SPC) '성남의뜰'을 세웠다.

문제는 성남의뜰 보통주 지분 14.28%를 보유한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라는 회사가 3년간 수백억이 넘는 배당금을 받았다는 것이 알려지며 발생했다. 화천대유는 자본금 5000만원을 투자한 뒤 577억원의 배당금을 받았다. 납입 자본금에 비해 신생 회사의 배당금이 과도하다는 점, 화천대유를 100% 소유한 언론인 출신 A 씨가 과거 이 지사와 인터뷰를 한 인연이 있던 인물이라는 점 등을 들어 야당이 '측근 비리'라고 주장하면서 논란이 확대되고 있다.

윤슬기 기자 seul97@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