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슈 끝나지 않은 신분제의 유습 '갑질'

김어준 "공무원 무릎 꿇게 만든 건 '황제 의전' 아닌 '기자 갑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자들이 화면 위해 공무원 무릎 꿇게 만들어"

아시아경제

방송인 김어준이 자신이 진행하는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법무부 직원의 무릎을 꿇게 만든 것은 '황제 의전'이 아닌 '기자 갑질'이라고 말했다./사진=유튜브 'TBS 시민의방송'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윤슬기 기자] 방송인 김어준 씨가 강성국 법무부 차관을 둘러싼 이른바 '황제 의전' 논란에 대해 "(법무부 직원의) 무릎을 꿇게 만든 것은 기자들"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씨는 31일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자신의 카메라에 직원이 잡히는 게 거슬린 기자들이 뒤로 가라고, 더 앉으라고 요구한 것이다. 기자들이 화면을 위해서 공무원을 무릎 꿇게 만든 기자 갑질"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씨는 강 차관이 브리핑할 당시 한 법무부 직원이 옆에서 무릎을 꿇고 우산을 들게 된 상황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애초 실내 브리핑이 기자단의 수가 50명을 넘기자 실외로 장소가 변경됐다"라며 "강 차관은 우산을 든 채 몇 장에 걸쳐 문건을 넘기기 어렵자 법무부 직원에게 우산을 넘겼다"라고 말했다.

이어 김 씨는 "이 직원이 강 차관 옆에서 카메라에 잡히는 게 거슬리자 기자들이 뒤로 가라고 요구했다. 이후에는 그 직원의 손이 카메라에 잡히자 앉으라고 요구했다"라며 "이에 우산을 들고 쭈그리고 앉게 된 직원은 브리핑이 계속되자 불안정한 자세 때문에 무릎을 꿇게 됐다. 그 직원이 옆에 서있건, 우산을 잡은 손이 화면에 잡히건 그냥 진행했으면 문제 없었을 일"이라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황제 의전'이라 불리는 이 사건에 대해 "고위 공무원이 자신의 부하를 함부로 다룬 '황제 의전'이 아니고 기자들이 화면을 위해 공무원을 무릎 꿇게 만든 기자 갑질이다. 이게 어떻게 황제의전이냐"라며 꼬집었다.

한편 지난 27일 강 차관은 충북 진천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에 입소한 아프가니스탄 특별입국자 지원방안 등을 브리핑했다. 당시 한 법무부 직원이 무릎을 꿇은 채 강 차관에게 우산을 씌워주는 모습이 카메라에 담기면서 '황제 의전'이라는 논란이 제기된 바 있다.

윤슬기 인턴기자 seul97@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