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김정은 위원장과 정치 현황

한미훈련 중 선군절 맞은 북한...군사행보 없이 사상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핵무기 등 군사기술 성과 언급 없이 국방력 강화 역설

아주경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미연합훈련이 진행 중인 가운데 선군절 61주년을 맞은 북한이 이른바 '선군절' 61주년을 맞아 국방력 강화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다만 핵무기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과 같은 구체적인 군사기술 성과는 언급하지 않았다.

한·미연합훈련에 반발하며 대가를 치를 것이라고 경고한 이후 별다른 군사 행보 없이 사상전을 이어가는 모습이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5일 1면에 선군절 기념 논설을 싣고 "군력이자 국력"이라며 "군력을 백방으로 강화하는 길에 강국도 있고 인민의 안녕과 행복도 있다"고 주장했다.

신문은 "군대가 그 어떤 강적도 단매에 쳐부술 수 있는 불패의 전투대로 위용을 떨치자면 정치 사상적으로뿐 아니라 군사 기술적으로도 튼튼히 준비돼야 한다"며 "우리 국방공업은 마음만 먹으면 그 어떤 무장 장비도 척척 만들어내는 현대적이며 자립적인 공업으로 발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북한은 군 강화의 중요성을 내세우면서도 당과 인민에 '절대 충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북한은 지난해와 올해 잇단 수해 복구와 평양 주택 5만 세대 건설 등 주요 건설 현장에 군 병력을 동원하고 있다.

신문은 "당의 영도를 받드는 데서 인민군대의 충실성을 따를만한 사회적 집단은 없다"며 "인민군대는 앞으로도 영원히 당의 사상과 영도에 절대충성, 절대복종하는 당의 군대로서 본태를 고수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김해원 기자 momo@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