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바이든 행정명령 "美 2030년 신차 절반을 전기차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5일 백악관에서 지프 랭글러 전기차를 운전하고 나서 시승소감을 말하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030년 미국에서 판매되는 신차의 50%를 무공해 친환경차로 만들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러한 친환경차 보급에 GM, 포드, 크라이슬러의 모회사 스텔란티스 등 미국 자동차회사들이 동참하기로 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5일 백악관에서 배터리·플러그인하이브리드·수소연료전지 전기차 등 무공해 자동차·트럭이 2030년 미국에서 판매되는 신차의 절반을 차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올해 미국시장 신차 판매량에서 친환경차 판매비중은 2%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자동차산업의 미래는 전기차"라며 "다시 돌아갈 수 없다"고 밝혔다.

미국은 전기차 미래를 주도함으로써 기후위기에 대응하면서 동시에 중국 자동차굴기를 뛰어넘겠다는 의지를 갖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행정명령 서명을 마친 후 지프 랭글러 전기차를 타고 백악관을 돌면서 경적을 울리고는 시승소감을 전하기도 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전기차 전환이) 빅딜이지만 모든 잠재력을 끌어내려면 노동자들과 제조업체에게 지속적으로 투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전기차 활성화를 위해 소비자 인센티브(1000억달러)를 포함해 총 1740억 달러를 투자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또 민주당·공화당 등 초당파 상원의원들과 함께 추진하는 1조2000억 달러 인프라 예산 가운데 75억달러를 전국 전기차 충전 네트워크 확장에 쓰기로 했다.

바이든 대통령의 행정명령은 법적인 구속력은 없지만, 미국과 해외 자동차회사들은 자발적으로 수용하는 분위기다.

GM, 포드, 스텔란티스 등 미국의 전통적인 자동차 '빅3'는 공동성명에서 2030년까지 신차 판매량의 40~50%를 전기차로 내놓겠다고 약속했다. GM 매리 바라 CEO, 포드의 짐 팔리 CEO, 스텔란티스의 마크 스튜어트 북미 최고운영책임자 등은 이날 백악관 행사장에도 참석했다. 다만 테슬라 CEO인 일론 머스크는 백악관 행사에 초대받지 못했다. 현대자동차와 도요타 등 글로벌 자동차브랜드들도 바이든 정부 친환경차 확대 정책과 보조를 맞추겠다며 지지의사를 표시했다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바이든 행정부는 도널드 트럼프 전 행정부에서 약화된 자동차 연료효율·배출가스 기준을 다시 강화한다. 미국 환경보호국과 교통부는 2026년까지 자동차업체의 평균 연비를 휘발유 1갤런(3.78ℓ)당 52마일(83.7km)로 높이는 새로운 규정을 내놨다. 현재 연비 규정은 갤런당 약 40마일이다.

백악관은 이러한 친환경차 보급 확대와 배출가스 기준 강화 정책에 힘입어 2030년 온실가스 배출량을 2005년 수준 대비 50~52% 줄이려는 목표를 달성할 것으로 기대한다.

자동차 노조는 내연기관에서 전기차 전환에 따른 일자리 감소 가능성에 불안감을 호소하고 있다. 전기차 공정은 내연기관차보다 3분의 1 정도 적은 편이다. 그만큼 일감이 줄어들 수 있다.

전미자동차노동조합(UAW)은 전기차 생산능력을 키우려는 바이든 대통령 목표에 지지의사를 표시하면서도 노동자 임금과 복지혜택을 지키는 데 집중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일부 환경단체들은 강제성없는 자동차업체들의 전기차 전환 공약 이행여부에 대해 회의적인 반응도 보이기도 했다.

[워싱턴 = 강계만 특파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