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엔비디아, AI 스타트업 프로그램 '인셉션' 회원사 8500개 돌파...올해 상반기만 17% 성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AI타임스

(사진=엔비디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사진=엔비디아)엔비디아가 인공지능(AI)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 '인셉션(Inception)'에 가입된 회원사가 8500개를 돌파했다고 4일 밝혔다. 기업정보 제공업체 피치북(Pitchbook)에서 추산한 전 세계 AI 스타트업 중 약 3분의 2에 해당하는 수치다.

엔비디아 인셉션은 AI, 데이터 과학, 고성능컴퓨팅(HPC) 스타트업 성장을 지원하는 글로벌 프로그램이다. 총 600억 달러(약 68조 6000억원)가 넘는 누적 자금을 보유하고, 90여 개국에 걸친 스타트업이 참여하고 있는 세계 최대 AI 스타트업 생태계 중 하나다.

엔비디아의 최신 그래픽처리장치(GPU) 기술을 바탕으로 한 지원과 교육, 협력 네트워크, 자금 등의 지원이 이뤄진다. 모든 혜택은 무상으로 제공되며, 수수료는 없다. 다른 액셀러레이터 혹은 인큐베이터 프로그램과 달리 지분을 포기하지 않아도 된다.

인셉션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기업은 미국 국적이 가장 많았다. AI 스타트업 중 27%를 차지했다. 이들은 270억 달러 이상의 누적 자금을 확보하고 있다. 다음은 중국이었다. 중국은 12%에 달하는 엔비디아 인셉션 회원을 보유하고 있다. 인도는 7%로 3위를 차지했으며 다음으로 영국이 6%를 기록했다. 미국, 중국, 인도, 영국에 본사를 둔 AI 스타트업은 전체 인셉션 스타트업 회원사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다음으로는 독일, 러시아, 프랑스, 스웨덴, 네덜란드, 한국, 일본 순으로 회원사가 많았다.

산업별로 살펴보면 헬스케어, IT 서비스, 지능형 영상 분석,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로보틱스가 상위 5개 영역을 차지했다. 헬스케어 AI 스타트업이 16%로 가장 많았고, IT 서비스 스타트업이 15%로 뒤를 이었다. 지능형 영상 분석 AI 스타트업은 8%로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와 로보틱스 AI 스타트업은 각각 7%를 차지했다.

엔비디아는 지난해부터 3000개 이상의 AI 스타트업이 엔비디아 인셉션에 가입했다고 밝혔다. 전체 인셉션 회원사와 마찬가지로 2020년부터 가입한 인셉션 회원사 중 미국의 AI 스타트업은 27%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했다. 다음으로 중국이 12%, 인도와 영국이 각각 6%를 차지했다.

지난해부터 가입한 스타트업 또한 상위 5개 산업영역에 집중돼 있으나, 전체 순위와는 차이가 있다. IT 서비스가 17%로 1위이며, 각각 헬스케어 16%,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9%, 지능형 영상 분석 8%, 로보틱스가 5%를 차지했다.

엔비디아 관계자는 "2016년 출범 이후, 엔비디아 인셉션은 10배 이상 성장했다"며 "매년 빠르게 성장해 2020년에는 회원수가 26% 증가했고 2021년 상반기만 17% 이상 성장률을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AI타임스 김동원 기자 goodtuna@aitimes.com

[관련기사] 엔비디아-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8월 25일부터 'GPU 해커톤 2021' 개최

[관련기사] 엔비디아, 대화형 AI 소프트웨어 '텐서RT 8' 출시...클라우드와 엣지에서 지원

Copyright ⓒ '인공지능 전문미디어' AI타임스 (http://aitimes.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