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산업부 에너지정책 전담조직 9일 출범…文정부 '2050 탄소중립' 실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34회 국무회의서 산업부·해수부 직제개편안 통과

문대통령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 등 실천과제 속도감 있게 추진"

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청와대 제공)2021.8.3/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박혜연 기자 =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인 '2050 탄소중립'을 위한 에너지 정책 전담조직이 오는 9일 출범한다.

문 대통령이 지난해 11월 '2050 탄소중립 범부처 전략회의'에서 에너지 전담 차관 신설로 에너지 전환 정책에 더 큰 힘을 실어주겠다고 밝힌 지 8개월 만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제34회 국무회의를 주재하며 에너지 전담 차관제 도입에 따른 후속 조직개편 내용이 담긴 '산업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일부개정령안'과 '해양수산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일부개정령안'을 심의·의결했다. 이 직제 개편안들은 오는 9일 시행된다.

문 대통령은 이날 모두발언을 통해 "탄소중립 실현과 에너지 전환도 중차대한 과제"라며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와 수소경제 산업 생태계 조성 등 실천 프로그램을 더욱 주도적 자세로, 속도감 있게 추진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번 개편안에 따르면 산업부는 기존 '차관 1실-4정책관' 체계의 에너지 조직을 '1차관-1실-2국-4정책관'으로 확대한다.

앞서 지난 6월29일 산업부에 에너지 정책을 전담하는 차관을 신설하는 내용의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 법은 지난달 8일 공포돼 오는 9일부터 시행된다.

이번 개편안을 통해 산업부는 기존 에너지자원실을 '에너지산업실'로 개편, 에너지 전환 정책의 사령탑으로 세워 에너지전환정책관·전력혁신정책관·수소경제정책관·재생에너지정책관을 신설한다.

또 에너지 정책 추진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에너지자원실장 아래에 두었던 자원산업정책관과 원전산업정책관은 각각 '자원산업정책국', '원전산업정책국'으로 확대 개편한다.

문승욱 산업부 장관은 "탄소중립은 피할 수 없는 국제질서"라며 "산업부는 이번 에너지차관 신설과 관련 조직 및 인력 보강을 통해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에너지시스템 혁신을 가속화하고 우리 경제의 새로운 성장동력과 일자리를 창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hypark@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