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거세진 다주택 논란에…김현아 SH 사장 후보, 결국 자진사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경향신문

“국민께 죄송” 페이스북 글
오세훈, 새 후보 지명 시급

김현아 서울주택도시공사(SH) 사장 후보자(사진)가 1일 사퇴한다고 밝혔다.

김 후보자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SH공사 사장 후보자에서 사퇴한다”며 “저를 지지하고 비판하신 모든 국민께 죄송하다”고 밝혔다.

지난달 27일 서울시의회가 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연 이후 그가 배우자와 함께 부동산 4채를 소유한 점을 두고 논란이 일었다. 김 후보자와 배우자는 공동으로 서울 강남구 청담동 아파트와 서초구 잠원동 상가를, 배우자는 이와 별도로 부산 금정구 아파트와 중구 오피스텔을 보유했다. 김 후보자는 청문회 당시 다주택자가 된 배경을 묻는 질문에 답변하면서 “제 연배상 그때는 지금보다는 내집 마련이 쉬웠고, 주택 가격이 올라 자산도 늘어나는 일종의 시대적 특혜를 입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개인 자산 문제뿐만 아니라 SH 사장이 공공주택 공급을 총괄하는 자리이기 때문에 김 후보자는 적합하지 않다는 비판 역시 나왔다. 김 후보자가 20대 국회의원 재임 전 대한건설협회가 설립한 재단법인 한국건설산업연구원에서 21년간 근무했기 때문이다. 건설업체 이익을 대변해 왔을 뿐 저소득·주거취약 계층 주택 문제에 대해선 전문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청문회 이틀 뒤인 지난달 29일 김 후보자는 부산 부동산 2채를 처분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같은 날 오세훈 서울시장은 경향신문 인터뷰에서 서울시의회가 김 후보자에 대해 부적격 의견으로 인사청문보고서를 내겠다고 밝힌 것을 두고 “숙고하겠다”고 했다. 김 후보자와 서울시는 주말이 지나도록 김 후보자 다주택 문제에 부정적 여론이 여전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오 시장은 김 후보자 사퇴에 따라 새 후보자를 지명해야 한다. 오 시장이 지난 4월 보궐선거에서 ‘스피드 주택공급’ 등 주택 공약을 강조하며 승리한 만큼 SH 사장 임명은 시급한 과제로 거론됐다. SH 사장 자리는 지난 4월 김세용 전 사장이 퇴임한 이후 비어 있다.

허남설 기자 nsheo@kyunghyang.com

▶ [뉴스레터] 식생활 정보, 끼니로그에서 받아보세요!
▶ 경향신문 프리미엄 유료 콘텐츠가 한 달간 무료~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