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홍승완의 짠내일기] ㉓ 전기세 아끼시려고요? 기왕이면 할인권도 챙기세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기세 줄이려고 노력해도 고지서에 변화 없다면? 대기전력 확인해보자

전원 꺼져 있어도 전기 야금야금 대기전력… 셋톱박스가 가장 많이 소비

전기세 절약한다면 '에너지 절약 국민 리워드 프로그램'서 할인권도 챙겨야

[편집자 주] 바른 소비습관이 재테크의 첫걸음입니다. '짠테크(구두쇠+재테크)'를 통한 지출 다이어트로 젊은 직장인들이 따라 할 수 있는 '푼돈' 아끼는 비법을 소개합니다.
아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TV 안 볼 때는 끄기, 냉장고는 3분의2만 채우기, 에어컨 희망 온도는 26도 유지하기···. 전기세를 줄이기 위해 이런 노력을 했는데도 고지서에 눈에 띄는 변화가 없다면 나도 모르게 새 나가는 대기전력으로 눈을 돌려보자. 대기전력만 차단해도 전기세 상당 부분을 줄일 수 있다.

먼저 전기제품은 전원이 꺼져 있더라도 전기를 야금야금 소모한다. 전원을 켜면 바로 가동되거나 리모컨 신호를 받기 위해서다.
아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은 대기전력을 쓰는 전기제품은 어떤 것일까. 한국전기연구원에 따르면 셋톱박스 대기전력은 12.3W(와트)로, 1.3W인 TV 대기전력보다도 열 배나 높다. 사용하지 않고 전원을 연결만 해놓아도 한 달 전기세가 3000원가량이 나오는 셈이다.

그렇다면 불필요하게 새나가는 대기전력을 어떻게 하면 줄일 수 있을까. 먼저 사용하지 않는 전기제품은 플러그를 뽑아주거나 개별 스위치가 달린 절전형 멀티탭을 사용해보자. 또 플러그마다 전기제품 이름표를 달아주면 집 안 구석구석 빠져나가는 대기전력을 잡아낼 수 있다.

그렇다고 모든 전기제품이 대기전력을 소비하는 건 아니다. 전원 버튼 원 안에 세로 선이 표시돼 있다면 대기전력을 소모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반면 전원 버튼 원 밖으로 세로 선이 나와 있다면 대기전력을 쓴다는 의미다. 전원 버튼 원 밖에 세로 선이 나와 있는 제품은 꼭 플러그를 뽑아두는 게 좋다.
아주경제

대기전력 소모 제품(왼쪽)과 대기전력 미소모 제품(오른쪽)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런 방법으로 전기세를 아꼈다면 한국에너지공단이 진행하는 '에너지 절약 국민 리워드 프로그램'에도 참여해보자. 에너지공단은 전기사용을 절약한 국민을 대상으로 할인쿠폰이나 기프티콘을 제공할 예정이다.

과거 2년간 7~8월 평균 전기사용량과 올해 7~8월 평균 사용량을 비교해 10% 이상 절감하면 '에너지 절약을 위한 사회적 협약'에 참여한 기업들(파리바게뜨, CU·이마트24, 홈플러스, 이마트 에브리데이, CJ CGV)이 할인쿠폰과 커피교환권, 영화할인권 등 총 29만여장을 리워드로 제공한다.
아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9월 초 한국전력공사(한전)가 전기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는 웹페이지를 신설하면, 해당 웹페이지에 접속해 대상 여부를 확인하고 원하는 리워드를 선택할 수 있다. 선택한 리워드는 입력한 휴대전화로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제공한다.

전기사용이 많은 여름철에 새나가는 대기전력을 차단해 전기세를 아끼고, 할인쿠폰도 받아보는 건 어떨까.

홍승완 기자 veryhong@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