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번엔 외신發 남북정상회담說…靑 "사실 아냐, 논의 없어"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정진우 기자] [the300]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정상회담은 비핵화를 위한 징검다리...조심스럽게 기대"]

머니투데이

[서울=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2021.07.26.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청와대가 28일 남북이 정상회담을 추진중이라는 일부 외신 등 언론 보도에 "사실이 아니다"고 적극 해명했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출입기자단에 공지메시지를 통해 "남북 정상회담 개최 논의중이라는 외신보도는 이미 밝혔듯이 사실이 아니다"며 "논의한 바 없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지난 27일 남북 간 통신선 복원을 계기로 정상회담이 열리는 것 아니냐는 관측에 "양 정상 간 대면 접촉에 대한 협의나, 화상 정상회담에 대한 논의가 이뤄진 게 없다"고 강조했다.

앞서 로이터통신은 "남북한이 공동연락사무소를 재개하고 정상회담을 개최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익명의 한국 정부 소식통 3명을 인용해 보도했다.

로이터는 소식통을 인용,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가 지난 4월부터 여러 차례 서한을 주고받으며 긴장 관계를 개선하는 방안을 모색해 왔다고 전했다. 또 이 매체는 양측이 지난해 북한이 폭파한 개성 공동연락사무소를 재건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고 했다.

한 소식통은 "협상이 아직 진행 중이고 코로나19가 가장 큰 변수가 될 것"이라며 "대면 회담이 가장 좋지만, 상황이 나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나와 '임기 내 남북 정상회담 가능성이 있는가'란 질문에 "남북 정상회담도 하나의 징검다리로서 최종 목표는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도달이고 비핵화"라며 "그런 징검다리들을 하나씩 놓아가면서 암초를 제거해가며 북한이 발표한 대로 그런 큰 걸음에 이르길 조심스럽게 기대하고 갈 뿐"이라고 답했다.

머니투데이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박수현 국민소통수석이 27일 청와대 브리핑룸에서 최근 부동산 투기 의혹이 제기된 김기표 청와대 반부패비서관 경질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1.06.27. bluesoda@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 수석은 또 '남북 관계 복원의 매개가 방역협조나 민생지원에 맞춰져 있나'는 질문에 "앞으로 협의해 나갈 문제이고, 어떤 가능성도 열어놓고 봐야 한다"며 "남북 간에 코로나 문제가 가장 현안인 것은 틀림없다. 방역협력 등 논의를 앞으로 해나갈 수 있는 주제다"고 강조했다.

앞서 전날 박 수석은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남북 통신연락선 복원 결정을 발표하며 "남북 양 정상은 지난 4월부터 여러 차례 친서를 교환하면서 남북 간 관계 회복 문제로 소통해왔다"고 밝혔었다. 남북 정상 간 친서 교환은 4월27일 판문점 정상회담 3주년을 계기로 시작돼 지금까지 10여차례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의 부인에도 정치권에선 계속 남북정상회담 가능성이 제기된다. 통신선 복원이 결국 정상회담으로 가는 출발점이란 분석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 6월 말 공개된 미국 주간지 타임지와의 인터뷰에서 '문 대통령의 남은 임기 내 김 위원장과 또다시 만날 기회는 없을 것'이라는 일각의 지적이 있다고 하자 동의하지 않았다.

지금까지 문재인 정부 들어 남북 정상은 총 세 차례(2018년 4월27일, 5월26일, 9월18~20일) 만났고 2019년 6월30일 남·북·미 정상회동까지 합치면 네 차례에 이른다.

만일 회담이 성사된다면 형식은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화상회담으로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 앞서 문 대통령은 1월11일 신년사를 통해 "언제든, 어디서든 만나고 비대면 방식으로도 대화할 수 있다는 우리의 의지는 변함이 없다"고 말한 바 있다. 통일부 산하 남북회담본부에는 영상회의시스템이 마련돼 있다. 통일부는 올해 4월 이곳에서 화상회담 시연회를 했다.

또 대면을 한다면 내년 2월 중국 베이징에서 열리는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남과 북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초청을 받아 자연스럽게 만날 수도 있다. 이밖에 2018년에 판문점에서 전격 이뤄진 만남처럼 판문점 등에서 '깜짝' 회담 형식으로 이뤄질 수도 있다.

여권 관계자는 "남과 북이 함께 동시에 관계개선을 언급했다는 건 두 정상의 만남을 기대해도 좋다는 신호로 읽힌다"며 "코로나19 상황이 변수이긴 하겠지만, 통신연락선 복원으로 올해 안에 정상회담이 가능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정진우 기자 econphoo@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