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김정은 위원장과 정치 현황

"대단히 과열될 것" 野에서 나온 北김정은 '킹메이커'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김지훈 기자] [the300] 北 전직 외교관 출신 野 의원 말 들어보니



머니투데이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오후 판문점을 방문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인사하고 있다.(청와대 페이스북) 2019.6.30/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남북 통신연락선이 복원된 것을 북한 당국의 '대선 개입설'과 연결짓는 주장을 전직 고위 북한 외교관 출신 야당 의원(태영호)이 제기했다.

27일 오전 13개월 만에 남북 통신연락선이 복원된 시점을 두고 야권의 유력 대권주자들은 일제히 남북 통신선 복원을 둘러싼 북한 당국의 진정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발언을 쏟아낸 상황이기도 하다.

태영호 국민의힘 의원(외교통일위원회 위원)은 이날 머니투데이 더300[the300]과 통화에서 "(북한이)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등 행방을 뒤쫓으며 원색적 비난을 하고 있다"며 "저는 이런 대화 채널 복원이 남북간 쇼나 특정 정치세력에 유리한 이벤트가 아니라 이산가족 상봉 등 남북 문제, 군사적 대치 상태 해소 등 영원한 평화로 가는데 이로운 내실 있는 복원이 되길 진심으로 바라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몇달동안의 대한민국의 정치일정상 대선이 다가오고 있고 연말과 내년 연초를 기점으로 대단히 과열될 상황일 것"이라며 "근래에 들어 북한은 대선에 적극 개입하려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실제 북한 대외선전매체 '우리민족끼리'는 '3장의 만화를 통해 본 검찰개혁의 시급성'이라는 기사를 내면서 윤 전 총장을 히틀러에 빗댔던 진보 인터넷 사이트 만평을 공유하기도 했다.

우리민족끼리는 윤 전 총장을 '서초동 윤서방파'를 꾸리고 오만할 대로 오만해진 역대 최악의 범죄자'라고 규정했다. 대외선전매체 '통일의 메아리'의 경우 "남조선 언론들이 국민의힘 대표 이준석이 여성가족부에 이어 통일부 폐지를 언급해 연일 정치권과 사회 각계에서 비난의 목소리가 울려 나오고 있는 것을 보도했다"며 이 대표의 여가부·통일부 폐지론을 비판했다.

윤 전 총장은 이날 통신선 복원에 대해 "여전히 저쪽(북한) 심기를 살핀다면 핫라인(연락선)이 복원된 게 큰 의미가 있겠느냐"고 했고 최재형 전 감사원장은 "김정은의 선의에 의해서 평화가 (유지되는 게) 아니다. 스스로 평화를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지훈 기자 lhshy@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