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다주택자가 SH 사장?” 與 맹공에… 김현아 “내 집 마련 쉬운 시대적 특혜 입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강남 포함 부동산 4채 보유… 與 “서민정책 펼 수 있겠나 우려”

세계일보

김현아 서울주택도시공사(SH) 사장 후보자가 27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의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소견 발표를 하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현아 서울주택도시공사(SH) 사장 후보자가 27일 주택·상가 등 부동산을 여러 개 소유한 다주택자인 것을 두고 서울시의회 인사청문회에서 집중포화를 받았다. 서울시의회에 따르면 SH공사 사장 후보자 인사청문특별위원회 위원 15명 중 14명이 더불어민주당 소속이고, 국민의힘 소속은 이성배 시의원(비례)이 유일하다.

김 후보자는 지난해 국회의원 재산 신고 당시 남편 명의 2건을 포함해 총 4건 16억7358만원 상당의 부동산을 신고했다. 서울 강남구 청담동 아파트(110.18㎡·13억2800만원)와 서초구 잠원동 상가(1억1526만원)를 비롯해 부산 금정구 부곡동 아파트, 부산 중구 중앙동5가 오피스텔을 소유하고 있다.

임만균 시의원은 부동산 4채를 보유한 김 후보자가 서민 정책을 펴는 SH 사장 자리에 오를 수 있겠냐며 “3기 신도시(창릉) 건설에 반대한 후보자가 행복주택, 청년주택, 장기전세주택 사업을 할 수 있겠느냐.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이에 김 후보자는 “제 연배상 그때는 지금보다는 내 집 마련이 쉬웠고, 주택 가격이 올라 자산도 늘어나는 등 일종의 시대적 특혜를 입었다”고 해명했다. 이어 “지금은 집을 사신 분들은 세금 부담, 없는 분들은 전세 폭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지속 가능한 공급과 정부의 정책 신뢰 회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세계일보

김현아 서울주택도시공사(SH) 사장 후보자가 27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의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김용연 시의원은 김 후보자가 국회의원 시절인 2016~2018년 자산가액 신고시 종부세를 신고하지 않았다며 탈세 의혹을 제기했다. 신정호 시의원도 “후보자의 재산신고가 대단히 불성실하다. 작년 국회의원 퇴직시 신고한 예금이 7억9000만원인데 1년 후 SH사장 내정자 재산신고에서도 7억9000만원으로 똑같다”며 “인사청문회에 임하는 후보자의 자세를 엿볼 수 있다. 불쾌하다”고 몰아붙였다. 이에 김 후보자는 “처음에 상가를 재산으로 등록할 땐 대지와 건물 면적 기준이었는데, 국회 사무처에서 이를 전용 면적으로 수정하라고 해 정정했다”고 답했다.

이경선 시의원은 “김 후보자는 공공주택정책에 대해 반시장주의, 사회주의라며 앞장서서 비난해왔다”고 과거 발언을 문제 삼았다. 장상기 시의원은 “과거 새누리당 비례대표로 영입됐을 땐 과잉공급 우려를 내놨다”고 지적했다.

이에 김 후보자는 “야당 정치인은 견제와 비판이 주요한 기능이라는 점을 주목해달라”면서 “SH공사 사장이 된다는 것은 또 다른 역할을 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지적된 우려와 걱정을 불식시킬 수 있도록 모든 것을 새롭게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SH 사장의 임기는 3년으로, SH사장 후보자 인사청문회는 법적 구속력이 없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시의회 의견에 상관없이 김 후보자를 SH 사장으로 임명할 수 있다.

이날 김 후보자는 “안정적인 주택공급과 관리를 위해 공공주택을 지속적으로 확보하겠다”고 정책 방향을 밝혔다. 이어 “공공재개발과 재건축, 소규모 민간정비사업 지원을 해나가겠다”며 “택지 고갈인 서울 지역에서 공공주택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기존 시가지의 정비사업 참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김 후보자가 주력해온 분야로 알려진 ‘도시계획’에 대해 언급하며 “스마트 도시재생을 통한 서울시의 다양한 혁신을 이끌겠다”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LH 투기 사태’를 언급하며 “중앙공기업 투기사태는 SH의 도약 기회”라며 “SH의 뛰어난 역량을 살려 사업영역을 확대하겠다”고도 했다.

한편 참여연대 등 시민단체에서도 김 후보자가 다주택자를 위한 정책에 적극적이었다며 임명 반대 입장을 밝혔다. 참여연대 주거권네트워크는 전날 성명서를 통해 “김현아 내정자는 서울 강남과 서초, 부산에 총 4채의 아파트, 오피스텔, 상가건물을 소유하고 있으며, 국회의원 시절 다주택자들의 부자감세 정책에 적극적으로 나서온 전력이 있다”고 SH 공사 사장으로 부적절하다는 입장을 냈다.

정은나리 기자 jenr38@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