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최재성, 윤석열 겨냥 "월주스님 영결식 120분 내내 졸아"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치인, 아무리 졸음과 사투하지만…영결식서 예의도 기본도 없어"

'尹 후원금 운용 논란 나눔의집 언급' 비판하기도

[이데일리 이세현 기자] 최재성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야권의 유력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향해 “월주스님 영결식에서 120분 내내 졸았다”고 비판했다.

이데일리

최재성 전 청와대 정무수석.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최 전 수석은 27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2, 3분 정도 졸고, 몇 초 정도 깨기를 영결식 내내 반복했다. 이 정도면 존 것이 아니라 잔 것”이라며 이같이 지적했다.

그는 “정치인들의 조는 장면은 가끔 보도되곤 한다. 졸음과의 싸움은 정치인들 모두에게 어렵다”며 “공식 행사나 국회 회의 장소에서 졸면 문제가 되니 어쩔 수 없이 졸더라도 10초~20초를 넘기는 경우는 드물다. 졸면 안 된다는 강박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저를 포함한 많은 정치인이 졸음 사고에 대해 이해를 한다”며 “서해수호의날 김태년 의원도 고개를 떨군 6초 때문에 야당과 언론의 맹비난을 받았다. 몇 년 전 현충일 행사에서의 정우택 의원도, 문재인 대통령 시정연설 때 졸았던 야당 의원도 10여 초의 굴욕이었다”고 언급했다.

이어 “정치인의 졸음을 탓하지 않던 저지만, 윤 전 총장의 어제의 잠은 이해하기 어렵다”며 “어떤 영결식에서도, 추념일에도, 수많은 국회 회의에서도 저런 사람은 없었다. 예의도 기본도 없다”고 꼬집었다.

최 전 수석은 또 “게다가 어제 윤 전 총장은 나눔의집과 관련해 인격 말살 발언까지 한 날”이라며 “자신에게 필요한 말만 하고 잠만 자버린 격”이라고 일갈했다. 이는 윤 전 총장이 영결식에서 기자들과 만나 “인격 말살을 하면서 정치적 목적을 이루려는 것은 국가라고 보기 어렵다”라며 ‘후원금 운용’ 논란이 불거진 나눔의 집 사건을 직격한 것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보인다.

이데일리

윤석열 전 검찰총장.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 전 총장은 해당 발언을 하며 월주스님이 ‘대한불교조계종 나눔의집’ 대표이사 자리에서 해임된 계기에 대해서도 말했다. 그는 “지난해 ‘윤미향 사태’ 때 나눔의 집에 대한 제보와 시민단체 고발이 들어와서 경찰·검찰이 수사했는데, 특별한 혐의가 드러나지 않아 기소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라며 “하지만 그 후에도 소위 친여(親與) 시민단체, 언론 등에서 인격 학살적 공격을 해서 월주스님께서 크게 상심하셨고, 대상포진으로 이어져 결국 폐렴으로 입적하시게 됐단 말을 들었다”고 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