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김부겸 "확진자 이번 주말 정점…40대 이하 8월 하순 백신 접종"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부겸 국무총리 백신 접종 등 주요 현안 설명
"20~40대 포함 1차 접종 9월에 완료"
"삼성·모더나 부스터 샷 시제품 8월 말에 나올 것"
"민주노총에 미온적? 오해…법적 조치 착착 준비"
한국일보

김부겸 국무총리가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임시 국무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26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4차 유행과 관련해 "이달 말쯤이면 어느 정도 정점을 찍고 1,000명대 수준에서 관리가 될 것 같다"고 밝혔다.

백신 접종에 대해선 11월 말 접종률 70% 달성 목표는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다고 했다. 20~40대 접종은 8월 하순부터 시행되며, 9월까지 1차 접종이 완료될 것으로 전망했다.

김 총리는 이날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조금 더 고생해서 이동량을 한 20% 정도까지 줄이면 (신규 확진자는) 이달 말쯤 정점을 찍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총리는 거리두기 4단계가 장기화되는 데 대해 "확산세가 잘 꺾이지 않고 국민들께 자꾸 2주, 2주 (연장으로) 희망 고문하는 것 같아 정말 죄송하다"면서도 "지금 제어하지 못하고 이 상태로 가면 8월 말에는 2,000~3,000명 사이로 갈 것이란 아주 부정적인 전망도 나와 확산세를 잡아야 한다는 절박감이 있다"고 말했다.

다만 "(확진자를) 잡아챘다는 신호가 있기까지는 조금 더 어려운 시간을 보내야 할 것 같다"고 전했다.

"접종 예약 시스템, 국민 실망시켜드리지 않고자 노력"

한국일보

만 55∼59세(1962∼1966년생)에 대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된 26일 오전 서울 강서구의 한 코로나19 백신접종 위탁의료기관에서 의료진이 백신접종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 총리는 백신 접종 계획과 관련해 50대는 8월 중으로 끝내고, 그 이후 8월 하순쯤에는 20~40대 접종이 시작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에 따라 11월 백신 접종률 70% 달성은 가능하다고 내다봤다.

김 총리는 "오늘부터 50대가 백신 접종에 들어간다. 8월 중으로 50대는 끝낸다"라며 "8월 하순쯤부터 20, 30, 40대 전체를 대상으로 빨리 접종에 들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1차 접종 완료는 9월 말까지 목표로 하고 있다"며 "2차 접종까지 마치려면 아마 11월 초까지는 가야 하지 않겠나"라고 예상했다.

김 총리는 20~40대 백신 예약 시 접속 장애가 발생하지 않도록 연령대별 접속 구간을 정하거나 민간 클라우드 업체의 도움을 받아 접속 가능 서버 용량을 늘리는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여러 방법을 준비하는 만큼 이번에는 국민들을 실망시켜드리지 않기 위해 최대한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 총리는 등교 문제와 학력 격차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이번 여름방학 기간에 고3 학생은 물론 학교 교직원과 학원 종사자 등에 대한 백신 접종을 신속히 추진하겠다"며 "여러 방법을 통해 학생들을 전면 등교시키겠다는 정부 정책을 꼭 실현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삼성·모더나 개발 부스터 샷, 접종 시기는 11월쯤 판단할 것"

한국일보

5월 22일 오전(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한 호텔에서 열린 '한미 백신 기업 파트너십 행사'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백신 위탁 생산 계약 양해각서(MOU) 체결 행사가 진행되고 있다. 왼쪽부터 존 림 삼성바이오로직스 대표, 문 대통령, 스테판 반셀 모더나 CEO. 워싱턴=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 총리는 삼성바이오로직스와 모더나가 개발 중인 백신 부스터 샷에 대해 이르면 8월 말쯤 시제품이 나올 것이라고 전했다. 다만 부스터 샷 접종 가능성은 11월쯤 판단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김 총리는 "삼성바이오와 모더나가 계획하는 (부스터 샷) 시제품은 다음 달 말이나 9월 초쯤 나온다는 것 같다"며 "엄격한 검사와 테스트를 통과해 활용할 수 있을 때까지 시간이 좀 걸린다. 부스터 샷 문제는 전 국민의 70%가 접종을 완료하고 난 시점에 판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총리는 재난지원금을 소득 하위 88% 이하 국민에게 지급하기로 한 데 대해 "지금은 여행업같이 손실이 큰 자영업자들에게 빨리 지급해야 한다. 8월 중에 가능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방역과 백신으로 소비할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가 될 때 국민에게 지급하는 게 맞다고 판단하고 준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력난? 공급량 안 줄고 2019년보다 오히려 늘어"

한국일보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23일 강원 원주시 건강보험공단본부 앞에서 집회를 마친 후 경찰병력과 충돌하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 총리는 방역 수칙을 위반하고 대규모 집회·시위를 강행한 민주노총에 대해 "다시 한번 자제를 요청한다"며 "감염병과 싸우는 국민에 대한 기본적인 도리가 아니다. 꼭 시위란 방법을 고집할 때가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김 총리는 정부가 종교단체나 보수단체 시위 때와 달리 민주노총에는 미온적으로 대응한다는 지적에 대해선 "그렇지 않다"고 설명했다.

그는 "7월 초 집회에 대해 관계자들을 소환·조사하고 있고, 필요하면 법적 조치를 착착 준비하고 있다"며 "강원 원주·세종시 집회에 대해서도 계속 증거를 모으고 또 거기에 대한 법적 조치를 하고 있다. 오해가 없으시길 바란다"고 반박했다.

김 총리는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여름철 전력난이 우려된다는 일부 지적에 대해서도 "전력 공급량 자체는 하나도 줄지 않았다. 2019년에 비해 오히려 2, 3기가와트(GW)가 더 늘었다"고 말했다.

그는 "전력은 안정적으로 관리 중인데, 최악의 경우를 대비해 여러 단계별 시나리오를 준비하고 있다는 것이지, 원전 때문에 전력이 부족하다는 건 사실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김 총리는 한일정상회담이 무산된 데 대해 "동북아의 여러 가지 역학을 봤을 때 우리는 대화를 해야 한다"며 "앞으로 다자회의가 있다. 회의 기간에 한일 정상이 만날 수 있는 기회가 있으리라 생각하고, 때가 되면 늘 만나셔야 한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류호 기자 ho@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