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혼돈의 가상화폐

다날, 비트코인 배달결제 시장 여나…2위 배달업체 350억원 투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김건우 기자]

통합결제 비즈니스 전문기업 다날은 국내 2위 배달대행 플랫폼 기업 만나코퍼레이션에 350억원의 전략적 투자를 단행, 2대주주 지위를 확보했다고 21일 밝혔다.

다날 관계자는 "비대면 소비 트렌드 확산으로 인한 배달시장의 가파른 성장성과 이에 따른 배달대행업의 확장성, 만나플랫폼의 IT 기술력 및 시장 점유율을 높이 평가해 이번 투자를 진행했다"며 "자체 보유한 '만나POS'와 '만나페이' 등 인프라를 활용한 결제 사업 시너지를 극대화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만나코퍼레이션은 자회사인 '만나플래닛'을 중심으로 공유다, 제트콜 등 7개 배달대행 플랫폼 연합체인 '만나플러스'를 운영하는 라스트마일 플랫폼 전문기업이다. 배달대행 업체 간 경쟁이 치열했던 2018년 후발주자로 진입했음에도 시장점유율은 2019년 약 9%에서 2020년 하반기에는 21%까지 확대됐다. 올해 6월 기준 점유율은 24%로 추정된다.

또 만나코퍼레이션은 업계 최초로 주문접수, 매출관리, 세금계산, 배달요청 등을 한 번에 해결하는 원스톱 솔루션 '만나POS'(약 4만3000개 가맹점), 배달대행 생태계 공유 시스템, 전국망 구축이 아닌 지역 독과점 진출을 통한 진입장벽 구축 등 경쟁사와 차별화된 전략과 사업모델을 통해 성장하고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만나코퍼레이션은 투자 유치를 통해 당일배송 서비스 사업을 영위하는 '도도플렉스'를 흡수합병하고 '당일&하루택배' 시장에 진출, 종합 라스트마일 물류 기업으로 한 단계 도약해 3년 내에 기업공개(IPO)를 추진할 계획이다.

다날은 만나코퍼레이션의 만나POS와 음식점과 라이더 간 결제 방식인 만나페이에 신용카드 선불충전 및 가상계좌 서비스, 휴대폰 결제, 페이코인(PCI) 등 결제서비스를 제공하여 신규거래를 추가 확보 할 예정이다. 다날의 자회사 다날핀테크가 페이코인을 통한 비트코인 결제 서비스를 시작한 만큼, 배달에서도 비트코인 결제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다날은 결제 빅데이터와 만나코퍼레이션 라이더 데이터를 활용한 라이더 소액 대출 서비스, 오토바이 렌탈 그리고 라이더 전용 보험 등 신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만나코퍼레이션의 중장기적 성장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외에 페이코인 결제 제휴, 달콤 및 비트코퍼레이션의 커피 구독 배달 서비스, 무인매장 컨시어지 서비스를 라이더에게 제공하여 라이더의 추가 수익 창출 기회를 만들고 다날 계열사간 시너지를 높여나갈 예정이다.

이 관계자는 "대형 이커머스 및 위치기반 플랫폼에서 다이렉트로 배달 주문이 가능한 신규 서비스인 '만나 스마트샵'을 통해 총 매장수 67만개에 달하는 국내 외식업계에 다날의 결제수단 공급 기반을 확대하겠다"며 "두 회사간 시너지를 높여 오프라인 결제시장에서 입지를 공고히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두 회사 간 동반성장과 함께 지역상권 및 라이더 상생을 위한 배달대행 가맹점 및 라이더들의 편의 증진 및 수익 개선에도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만나코퍼레이션 관계자는 "결제 시장을 선도하는 1위 기업 다날과 함께 상대적으로 부족했던 프랜차이즈 등 B2B(기업간거래) 영업지원 및 결제 인프라 혁신을 통해 IT 네트워크 및 외연 확장의 계기를 마련했다"며 "향후 스마트샵 론칭, IPO를 통해 라스트마일을 넘어 모빌리티 토탈 플랫폼 기업으로서 위상을 확고히 하겠다"고 말했다.

김건우 기자 jai@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