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위안부 문제' 끝나지 않은 전쟁

일본 오사카 ‘평화의 소녀상’ 전시장에 맹독성 ‘사린’ 적힌 액체 배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실력 저지” 협박문 오기도

도쿄·나고야도 우익 방해

[경향신문]

경향신문

2019년 일본 나고야 아이치예술문화센터에서 열린 ‘아이치 트리엔날레’에 소녀상이 전시돼 있다. 나고야 | AF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본 오사카에서 ‘평화의 소녀상’ 등을 선보이는 전시회를 앞두고 전시장에 맹독성 신경물질인 ‘사린’이라고 적힌 정체불명의 액체가 배달됐다. 도쿄, 나고야 등에서도 우익들의 항의와 방해로 소녀상 전시가 연기·취소됐다.

15일 산케이신문은 16일부터 3일간 소녀상 등을 선보이는 전시회인 ‘표현의 부자유전 간사이’전을 앞두고 지난 14일 전시장에 ‘사린’이라고 쓰인 문서와 액체가 들어 있는 봉지가 배달됐다고 보도했다. 사린은 액체와 기체 상태로 존재하는 맹독성 화합물로 중추신경계를 손상시킨다.

센터 직원 등 약 10명이 20여분간 안전 확보를 위해 대피하기도 했다. 오사카부 경찰은 해당 액체가 위험 물질이 아닌 물일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3일에는 전시회장에 우편으로 “개최한다면 실력으로 저지한다” “(개최하면) 예측할 수 없는 사태가 발생한다” “시설 파괴, 인적 공격을 할 것”이라는 등의 내용이 담긴 협박문이 오기도 했다.

앞서 ‘표현의 부자유전 간사이’ 전시회 개최를 둘러싸고 전시에 반대하는 항의가 쇄도해 시설 측은 지난달 25일 ‘안전 확보가 어렵다’며 전시회장 이용 승인을 일방적으로 취소한 바 있다. 주최 측이 오사카 지법에 청원을 내 법원으로부터 전시회장 이용을 인정하는 결정을 받아냈으나, 시설 관리인 측이 이에 불복해 오사카 고등재판소(고등법원에 해당)에 즉시 항고한 상태다.

나고야에서도 이달 6일부터 11일까지 소녀상 등이 포함된 ‘표현의 부자유전 그 후’ 전시회가 열릴 예정이었으나, 지난 8일 전시회장에 폭죽으로 추정되는 물체가 담긴 우편물이 배달되면서 행사가 중단됐다. 지난달 25일부터 도쿄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표현의 부자유전·그 후 도쿄 에디션’도 우익 등의 방해 활동으로 전시회장을 확보하지 못하면서 연기됐다.

이윤정 기자 yyj@kyunghyang.com

▶ [뉴스레터] 식생활 정보, 끼니로그에서 받아보세요!
▶ 경향신문 프리미엄 유료 콘텐츠가 한 달간 무료~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