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오늘의 외교 소식

외교부, 청해부대 집단감염에 "주재국 정부 등과 협의 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관련 소통 등 진행 중"…현지 사정 등 고려

청해부대원 6명 확진…추가 감염 가능성도

뉴시스

[서울=뉴시스]지난 2월10일 합동참모본부가 공개한 청해부대 임무 수행 모습. (사진=합참 제공) 2021.02.12.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심동준 기자 = 외교부는 파병 중인 해군 청해부대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것과 관련해 치료 및 수송 등을 위해 필요한 외교당국 차원의 모든 소통 등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영삼 외교부 대변인은 15일 정례브리핑에서 청해부대 확진 대응에 대해 "국내 유관기관 및 주재국 정부 당국 등과 협의 아래 청해부대 소속 확진자 치료, 수송 등을 위한 소통 등 관련 조치 중"이라고 했다.

조치는 현지 코로나19 대응 사정 등을 고려해 취해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외교부 당국자는 "여러 부분들을 감안해 당국과 긴밀하게 협조하면서 조치를 취하고자 한다"고 언급했다.

이날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청해부대 집단 감염 징후는 지난 10일 나타났다. 먼저 감기 증세 인원이 늘어 신속항체 검사를 진행했는데, 40명 전원이 음성 판정이 나왔다고 한다.

그런데 지난 13일 코로나19 의심 증상자 6명에 대한 검사 결과에서 양성 판정이 이뤄졌다. 또 14일 밤에는 폐렴 의심 환자가 생겨, 현지 병원으로 이송 조치가 취해졌다.

청해부대 내 감기나 인후염 증세를 보이는 인원이 80여 명 있어 추가 확진 가능성도 있다고 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청해부대에 대한 방역 지원과 필요 시 긴급후송을 지시했다.

이날 외교부 당국자는 한국 기업 40여 곳이 이란 측에서 수출 대금을 회수했다는 내용에 대해 "이 부분은 기본적으로 사실인 것으로 말씀드릴 수 있다"고 했다. 해당 대금은 미국의 대 이란 제재로 인해 묶여 있던 돈이다.

다만 이란 동결자금 문제 해소와는 "전혀 별개의 문제"라며 거리를 뒀고 "앞으로 계속 협의하면서 풀어갈 문제로 진전 사항이 있다고 말할 부분은 없다"고 했다.

한편 국외 코로나19 백신 접종 완료자의 직계가족 방문 문제는 방역당국 차원에서 검토가 이뤄질 전망이다. 현재 관련 확진 사례는 한 자리 수로 알려졌는데, 지역 편중 등을 고려한 재분류 가능성 등이 오르내린다.

☞공감언론 뉴시스 s.won@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