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강성국 법무부 차관 취임…"법무·검찰 스스로 검찰 개혁 과제 발전시켜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 법무·검찰 공직자로서 공정·정의 법 집행, 인권 보호 앞장서야"

"낮은 자세로 국민과 소통해 체감되는 혁신 이룰 것 "

[이데일리 하상렬 기자] 강성국 신임 법무부 차관이 14일 열린 취임식에서 “법무·검찰 스스로 앞으로 주체가 돼 한걸음 내디딘 검찰 개혁 과제를 더욱 가다듬고 발전시키는 노력을 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데일리

강성국 신임 법무부 차관이 14일 오후 경기 과천시 정부과천청사 법무부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강 차관은 이날 오후 2시 정부과천청사 법무부 7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이 같이 언급하며 “검찰은 인권보호관·사법통제관으로서 역할이 시대적 사명임을 명심해야 하고, 수사권 개혁에 따른 검경 수사 협력 강화·국민 눈높이에 맞는 조직 문화 개선·국가 변호사로서 공익 대변에 방점을 두고 변화를 모색해야 한다”고 했다.

강 차관은 법무·검찰 공직자로서 공정하고 정의로운 법 집행과 인권 보호, 민생 안정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그는 “평범한 우리 이웃의 인권을 보호하고 아픔을 보듬어 주는 것이 우리 법무·검찰 공직자의 사명”이라며 “낮은 자세로 국민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국민의 삶과 맞닿은 현장과 잦은 소통의 기회를 가져,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와 혁신을 이룰 수 있도록 열과 성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작년 7월부터 법무부 법무실장으로 일해 온 강 차관은 그간 법무부가 이뤄낸 성과도 강조했다.

그는 “우리 사회는 작년부터 이어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해 저소득층·자영업자의 고통이 가중되고 청년들의 일자리가 감소하고 있으며, 공정에 대한 목소리가 커지는 등 급격하고도 다양한 시대적 요구와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며 “우리 부는 그동안 서민과 소상공인 이자 부담을 완화하고 주거 안정 및 영업 활동 보장을 위한 법제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안전한 일상에 대한 국민의 바람이 법무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그 어느 때보다 변화된 국민 눈높이에 맞춰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자세로 업무에 매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판사 출신인 강 차관은 전남 목포 출신으로 목포고와 고려대 법대를 졸업했다. 1988년 제30회 사법시험에 합격하고, 1994년 광주지법 판사로 임관해 대법원 재판연구관, 사법연수원 교수, 서울중앙지법 부장판사 등 21년간 판사로 재직했다. 2015년 변호사 개업하고 법무법인 지평에 합류해 활동하다 작년 법무부의 탈검찰화 기조에 따른 외부 인사 기용으로 법무부 법무실장에 발탁됐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