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오늘의 외교 소식

주한미군 '해운대 소란행위' 단속에 외교부 직원도 참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내달 美 독립기념일 연휴 맞아 관·경·군 합동 단속

뉴스1

지난달 30일 미국의 메모리얼데이 연휴를 맞아 주한미군을 포함한 외국인 2000여명이 부산 해운대 해수욕장 일대에서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위반하는 등 소동을 벌였다. ©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박재우 기자 = 내달 미국 독립기념일(7월4일) 연휴 기간 주한미군 장병 등 관계자들의 소란행위를 막기 위해 부산 해운대 해수욕장 일대에서 진행되는 관·경·군 합동단속에 외교부 당국자들도 참여한다.

외교부는 29일 "우리 국민의 불편·우려를 감안해 주한미군지위협정(SOFA) 채널을 통해 주한미군 측과 독립기념일 연휴기간 소란 행위방지·예방조치 등을 협의해왔다"며 "올해는 외교부 직원도 해운대 합동단속에 참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매년 미국의 독립기념일 연휴 때면 휴가를 나온 주한미군 장병들이 해운대 해수욕장 등지에서 밤새 술을 마시고 소란을 피우고 각종 소란을 피우는 행위가 잇따라 논란이 됐다.

특히 지난달엔 미국의 메모리얼 데이(5월29일·한국의 현충일에 해당) 연휴 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에도 불구하고 미군 장병을 포함한 외국인 2000여명이 이 일대에서 '노마스크' 차림으로 술판을 벌이기까지 했다.

이에 따라 부산시와 해운대구, 부산경찰청은 내달 2~4일 합동으로 해운대 해수욕장 일대에서 야간 단속을 벌이기로 했다. 단속에 투입되는 공무원과 경찰은 470여명 정도다.

주한미군에서도 헌병대가 이번 단속 활동에 참여한다. 이에 외교부에서도 한미안보협력2과장 등 4명을 현장에 보내기로 했다.

외교부 당국자들이 이 같은 단속에 참여하는 건 주한미군 장병들의 야간 통행금지가 해제된 2011년 이후 처음이다.

외교부는 이번 단속 활동 참여에 대해 "궁극적으론 주한미군과 우리의 민·군관계를 긍정적으로 설정해 한미동맹을 강화하기 위한 의도"라고 설명했다.
jaewoopark@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