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추미애, 대통령 선거 출마…윤석열 저격수 될까, 들러리 될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사람을 높이는 나라를 만들겠다"…당내 우려 여전

이투데이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23일 경기 파주시 헤이리의 한 스튜디오에서 20대 대선 출마를 선언하며 연설하고 있다.(국회사진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저격수'를 자처하는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대통령 선거 출마를 선언했다. 추 전 장관이 과거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대립각을 세웠던 만큼 대선 국면에서 두 사람의 대결 구도가 시선을 끌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일각에선 추 전 장관 덕에 윤 전 총장이 주목을 받으면서 사실상 '들러리' 역할만 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추 전 장관은 23일 오후 경기도 파주 헤이리 갈대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내년 대통령 선거 출마를 선언했다.

그는 "이제 촛불개혁 완수를 위해 민주정부 4기, 정권 재창출의 출발점에 섰다"며 "저는 그 광장에서 한 약속을 지키고 촛불개혁을 완수해야 한다는 사명감을 간직해 왔다"고 얘기했다. 그러면서 "사람보다 높은 것은 이 세상에 없다"며 "사람이 높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사람을 높이는 나라를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추 전 장관의 등판은 야권 유력 주자인 윤 전 총장과의 대결 구도로도 이어질 전망이다. 장관 재임 시절 추 전 장관은 윤 전 총장과 대립각을 세우며 검찰 인사와 조직 개편 등에서 신경전을 벌였다. 이후 라임 사태 당시 검사 로비 의혹과 가족 비리 등 윤 전 총장을 수사에서 배제하는 수사지휘권을 발동하기도 했다.

이에 추 전 장관이 '윤석열 저격수'로 활약할 수 있을지 주목되는 상황이다. 추 전 장관은 17일 YTN 라디오 '황보선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저만큼 윤 전 총장을 잘 아는 사람이 없기 때문에 제가 꿩 잡는 매"라며 '윤석열 저격수'를 자처하기도 했다.

여권 일각에선 과거 추 전 장관과 윤 전 총장의 대결이 피로감을 불러왔다는 지적도 있었기에 추 전 장관의 등판에 우려가 나오는 상황이다. 역시 대권 도전에 나선 이광재 민주당 의원은 21일 BBS라디오 '박경수의 아침저널'에서 "추 전 장관이 출마하는 걸 누가 막을 수 있겠냐"며 "많은 분이 우려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투데이/박준상 기자(jooooon@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이투데이(www.etoday.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